검색어 입력폼

천안문사건과 그 시사점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천안문사태

목차

1. 머리말

2. 제 1차 천안문사건의 전개

3. 1차 천안문사건의 영향

4. 천안문 사태의 평가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중국사에서 천안문 사태는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래 기본적으로 추진해오던 사회주의 노선이 서서히 붕괴해가는 과정에서 촉발된 사건이다. 천안문 사건은 크게 두 차례로 모택동 체제 말기인 1976년 4월에 있었던 1차 사건과 1989년 6월 4일 미명에 민주화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던 학생과 노동자 그리고 시민들에게 강경진압하면서 수많은 사상자를 낸 2차 사건을 말한다.
그 동안 중국학계 내에서 연구는 반체제ㆍ반혁명적인 사건으로 은폐ㆍ왜곡되며, 체제에 대항하는 비판적ㆍ부정적 시각으로 암묵적 규정되어 연구가 미흡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중국 체제변화에 따른 시장 자본주의와 관련하여 재조명됨에 따라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천안문 사건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다시 정리해보고 1차 사건을 중점으로 천안문 사건을 통한 민중의 의식성장과 앞으로 중국 현대사의 흐름 속에 주는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2. 제 1차 천안문사건의 전개

당시 과학기술분야에서 4개 현대화를 이룩함에 있어서 지식인들이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인식한 등소평이 중국과학원을 정돈하고 지식인에 대한 대우를 개선하려는데 지식인들이 환영을 표하면서 등소평을 지지하였다. 반면에 사인방은 그 동안 대중의 실제이익과는 거리가 먼 계속혁명론과 같은 것을 주장함으로써 대중을 자신들의 편으로 조직화하는데 실패하였고, 문혁 시 반대파 숙청에 이용된 홍위병 집단들이 반대파 숙청작업을 끝낸 후에는 국내 정치 무대에서의 활동을 제한 받게 되고 오히려 농촌으로 하방을 당하게 됨으로써 이들과 권력집단 간에 첨예한 대립이 야기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