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격의 구조와 뼈, 관절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T 전공 수업 레포트 자료 입니다.

목차

A.골격계란?
B. 골격
C.연골(물렁뼈)
D.관절(Joint)
E. 연골 (Cartilage)

본문내용

A.골격계란? (골, 연골, 관절, 인대)

골격계(skeletal system) 즉 단단한 뼈대로서 인체를 지탱시키는 시스템이다. 우리 인체 중 가장 단단한 구조물로 뼈, 연골, 인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6개의 뼈와 연골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들은 주로 관절에 의해서 연결된다. 뼈는 각기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원을 그리며 움직일 수도 있다.
1. 골의 구조.
뼈는 골막, 골조직, 골수로 되어 있다. 뼈는 연골로 싸여 있는 관절면을 제외하고 치밀결합조직으로 된 골막으로 싸여 있다.
●골막 : 뼈를 보호하고, 혈관, 림프관 및 신경을 통과시키는 바탕을 제공하여 근육이나 힘줄이 붙는 자리를 마련하고 골절시 뼈를 재생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골조직: 뼈의 단단한 부분을 이루는 실질조직. 뼈를 절단해보면 바깥쪽은 공간없이 뼈 기질로 가득 찬 치밀골과 안쪽은 스펀지 모양의 엉성한 조직인 해면골로 이루어졌다.
(해면뼈 : 스펀지 모양의 엉성한 조직 ex. 골단 내면, 치밀뼈 : 치밀한 조직 ex. 골간 부위)
●골수 : 해면골의 엉성한 조직과 골수강을 메우는 조혈기로, 적색으로 보이지만 조혈이 정지 되면 지방조직으로 대치되어 황색으로 된다. (어린이에서는 모든 골에 적색골수가 존재한다) 성인에서는 장골의 골단이나 단골, 편평골에서만 적색골수가 보이고 그 외의 부위에서는 황색골수가 차지하고 있다.





1. 골의 구조.
뼈는 골막, 골조직, 골수로 되어 있다. 뼈는 연골로 싸여 있는 관절면을 제외하고 치밀결합조직으로 된 골막으로 싸여 있다.

참고 자료

간호국가고시 총정리 ( 도서출판 전국간호)
기초간호과학 (도서출판 전국간호)
운동해부학 (고서출판 홍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