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르테논 신전을 통한 건물에서의 용도 고찰 ( 건축학적 가치에서 바라보는 용도와 그 의미)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축에서 과연 용도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의 보고서 입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용도

- 여태껏 살펴본 바와 같이 파르테논 신전은 의뢰자가 요구한 ‘용도’가 없어진지 이천년이 지났으나 여전히 서양 건축사의 첫 페이지에 군림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과 복잡해진 현대사회가 훨씬 더 다양한 쓰임새를 요구하는 시대에 파르테논 신전이 얘기하는 건축학적 용도는 원론적인 문제를 얘기한다. 그 문제란 설계자가 건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으로 어느 선까지 용도를 제안해야 하는지에 관한 점이다.


▮용도 & Design

- 권력가 계급이 지배하는 시대는 끝이 나고 자본이 시장을 장악하는 시대에 시대의 일부분인 건축도 그 흐름에 발맞춰 가고 있다. 건물을 설계하는데 설계자들은 용도의 제약뿐만 아니라 법적인 제약부터 사회의 요구까지 무엇 하나 쉽게 지나칠 수 가 없게 되었고 이러한 제약과 내재적 예술성 사이에서 고민을 하고 내린 결론이 건축에서의 ‘Design`이다. 그 결과 대다수의 이 Design은 의뢰자의 ’용도‘에서부터 시작된다.

▮용도 & Design >> 건축학적 가치

파르테논 신전이 갖는 의미는 건축학적 관점보다 통괄적인 역사학적 관점에서 더 큰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물론 건축학적으로도 건물의 양식과 뛰어난 비례, 그 시대 기술력으로 구축해낸 건물의 위용은 가히 감탄할만하지만 그보다는 그리스정신이 담겨있는 시대적 사상이 인류학적으로 더 중요하다 할 수 이다.

참고 자료

<건축을 묻다 _ 서현>
<위키 백과>
<http://www.mlahanas.de/Greeks/Arts/Parthenon.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