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편 제작 및 편광현미경 관찰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2.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 실험 목적
암석 박편을 제작해보고 편광현미경 하에서 주요 광물들을 관찰해 본다.

목차

1.실험목적

2.이론적배경

3.실험방법

4.실험결과

5.결론 및 논의

6,오차의 원인 및 분석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암석 박편을 제작해보고 편광현미경 하에서 주요 광물들을 관찰해 본다.

2. 이론적 배경
1) 편광현미경 (polarization microscope)
광물의 광학적 성질을 조사하기 위한 특수 현미경으로 얇게 연마한 시료편에 편광을 통과시켜 그 광학적 성질을 조사하기 위한 특수한 현미경이다. 이 현미경으로 시료의 미소부분을 확대하거나 광물의 결정, 결정형의 판별 등을 조사할 수 있다

2) 쌍정 (twin)
같은 종류의 광물에서 2개의 결정이 특정한 결정면이나 결정축에 대하여 대칭적으로 결합한 1개체의 결정을 말한다. 또한 두 개체 사이의 공통의 면이나 축을 쌍정면, 쌍정축이라 한다.

3) 다색성 (pleochroism)
광학적 비등방성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편광이 광물결정을 통과할 때, 빛의 진동방향에 따라 색이 변하는 성질을 말한다. 편광현미경 아래에서 스테이지를 회전시켜 색의 변화를 관찰 할 수 있다.

4) 간섭색 (interference color)
2개의 백색광이 얇은 막에서 확산 또는 반사되어 만나 일으키는 간섭무늬를 말한다. 주파수가 다른 여러 파동이 섞인채로 간섭무늬를 만들기 때문에 조건에 따라 간섭무늬가 다양하게 변한다.

5) 누대구조 (zonal structure)
결정학 용어로서 결정이 성장하는 동안 결정상이 분리되어 결정 내부에서 외부로 형성되는 띠모양의 구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내부에 고온형, 외부에 저온형이 나타나고, 불규칙한 경우도 있다.


3. 실험방법
1) 미리 준비된 얇은 화강암 박편을 관찰에 용이하게 더 얇고 적당한 두께로 연마한다.
2) 연마제로는 철가루 1600을 물과 적절히 배합해서 사용한다.
3) 박편을 편광현미경으로 관찰하고 스냅-샷을 얻는다.

실험결과
좌측의 사장석에서 정출과정에서 식어감에 따라 화학조성이 바뀌면서 발달한 누대구조가 잘 보인다. 우측상부에 석영과 백운모로 추정되는 광물이 보이고, 우측에 전반적으로 석영이 분포한다.


이번 화강암 박편에서는 Na사장석, 미사장석, 석영, 흑운모, 백운모 등의 무색광 물이 발견되었다.

Na사장석의 경우 누대구조와 칼스바드, 알바이트, 칼스바드-알바이트 쌍정이 관찰되고, 미사장석의 경우 그리드 트윈, 석영의 경우 간섭색과 소광, 흑운모와 백운모의 경우 화려한 간섭색과 다색성 등이 특징적이다.

화강암은 지표 아래 깊은 곳에서 천천히 식어서 생성되는 암석으로 광물의 크기가 큰 편이고, 저온에서 정출되는 무색광물의 함량이 높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