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KO 사례 연구 -유형별 분류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9 | 최종수정일 2016.08.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2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PKO 사례 연구 -유형별 분류를 중심으로- ★ PKO 1세대 사례 ★ PKO 2세대 사례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Part I
1. 사례 연구 범위
2. 세대별 분류와 유형별 분류 비교

Part II
1. 1세대 사례
2. 2세대 사례
3. 3세대 사례

Part III
1. 연구 사례의 유형화 작업
2. 최근 PKO의 동향

본문내용

Part I

1. 사례 연구 범위

 2011년 12월 21일 현재 UN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PKO 활동 사례는 총 59개이다. 그 개괄적인 내용은 마지막 참조에서 표를 통해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다. 최대한 많은 사례를 자세히 연구하려했지만, 전체 사례를 모두 조사하는 것은 무리라 생각했기에 기존에 연구되어 있던 3세대별 분류를 이용해 각 세대별로 몇 가지 사례들을 뽑아서 조사해 보았다.


2. 세대별 분류와 유형별 분류 비교

1) 세대별 분류

 제 1세대 평화유지 활동은 냉전기간(1945~1985) 동안 이뤄진 것을 말한다. 냉전기간 동안에 평화유지 활동은 미국과 소련의 이해관계가 직접적으로 관여되어 있지 않을 때 중동지역,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 탈 식민지화 과정에서 생겨나는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주로 사용됐다. 이 때 참가한 병력은 비무장이거나 혹은 최소한의 무장만 하였고, 군대들이 철수하는 것이나 완충지역을 제공하기 위해 대립하는 분쟁 당사자들 사이에 위치했다. 그러는 동안, 정치적 해결을 위한 협의가 진행되었다. 제1세대 평화유지는 공평성과 중립성을 분쟁의 해결을 원하는 당사자들에게 제공하였고, 미국과 소련이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을 것을 보장했다. 1세대의 평화유지활동은 Peace Making 과 Peace Keeping이 주를 이루었다. Peace Making은 감시단(Observer Mission)이라고도 하며 대부분 비무장한 장교로 구성되어 정전협정 이행상태의 감독과 분쟁 당사자들 간의 분쟁을 중재하는 것으로 통상 감시소 운용을 통해 감시활동을 실시하게 되며 각각 다른 국가의 장교 수명이 1개조로 편성되어 수행된다. 감시단 요원의 지휘통제는 UN사무총장이 직접 임명한 감시단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통례이나 평화유지군이 동일지역에서 감시활동을 실시할 경우에는 감시단의 감시소와는 별도로 각 평화유지군이 따로 각각의 감시소를 설치 운영한다. 만약 해당지역에 평화유지군이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지역을 담당할 감시단은 평화유지군의 운용 통제하에 둘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감시단의 임무는 안보리 결의에 의해 부여되며, 필요시 감시단에는 감시활동 이외에 중요지역 차량순찰, 적대세력간의 국지적 교섭, 특정조사 등의 부가적 이무가 부여될 경우도 있다. Peace Keeping 은 개별 참여국(Contributing Country)에 의해 편성되어 UN의 지휘 하에 PKO 활동을 실시하는 무장부대이다. 무장정도는 원래 UN사무총장이 임무의 종류에 따라 정해주지만 통상 방어용 무기로 경무장하되, 자위행위를 제외하고는 무력사용은 허용되지 않는다. 평화유지군의 구성은 평화유지 작전을 직접 수행하는 전투부대(보병)와 특수근무 지원부대(공병, 통신, 의무, 헌병 등)로 구성된다. 파견부대의 의무기간은 통상 6개월이며, 12개월 또는 3개월로 하는 경우도 있는바, 이는 어디까지나 파견국가에서 결정할 사항이다. 이러한 UN 평화유지군의 최초의 파견은 UN 긴급군 ( UNEFⅠ)으로써, UNEFⅠ은 1956년 11월부터 1967년 6월까지 이집트와 이스라엘간의 정전감시 및 완충지대를 형성하기 위해 파견되었다. 이 외에도 UN콩고평화유지단(ONUC)은 1960년 7월부터 1964년 6월까지 통고공화국에 전개되었고, 서뉴기니아 UN긴급군(UNEF-Ⅱ)은 1973년 10월부터 1979년 7월까지 이집트와 이스라엘간의 정전 감시활동을 수행한 바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