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의 관리범위 및 부문화, 권한관계와 이에 따른 관리자의 실무방안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12.05.09 | 최종수정일 2013.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직관리이론 및 부문화의 기본골격과 장단점, 그리고 권한관계의 형태를 통해 관리자가 이를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관리범위를 결정하는 요인과 조직계층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1-1. 경영관리이론
1-2. 조직계층과 관리범위
1-3. 범위
1-4. 조직계층의 문제
1-5. 상황적 접근방법
1-6. 범위의 결정 요인

2. 부문화의 기본골격의 요인과 기본형태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2-1. 부문화
2-2. 기본적 부문화
2-3. 부문화 유형
2-4. 부문화 유형의 선택

3. 조직에는 어떤 종류의 권한관계가 존재하는가?
3-1. 권한의 형태

4. 권한은 조직구조 전반에 어떻게 분산되어야 하며 이러한 분산정도를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5. 관리자가 실무에서 조직이론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본문내용

1. 관리범위를 결정하는 요인과 조직계층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조직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조직의 목표가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선 조직을 구조화하고 설계하여 각 개개인의 직능을 분업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이런 구조화된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여러 관리 방법들이 도출, 발전되었고 이들은 사상, 이론화되었다.
경영관리이론과 과학이 부정확하고 비교적 정교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이 성과의 발전에 대한 기원은 사람들이 최초로 집단을 형성하고 협동하여 목표를 달성하고자 시도하였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현대 운영관리이론이 근세기 초에 주로 시작되었다고는 하지만 관리활동에 대한 주요한 사상과 이론의 형성은 그 이전에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다.

1-1. 경영관리이론
고전 경영관리이론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이론으로써는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과 Feyol의 관리과정론을 들 수 있다.

먼저 Taylor는 일반적으로 과학적 경영관리의 아버지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아마도 초기의 경영관리 발전과정에서 그가 미친 영향 때문일 것이다. Taylor의 주요 관심사는 생산 효율성의 제고하여 비용을 감소시키고 이윤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높아진 생산성으로 얻어진 이득을 근로자에게 환원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는 공정한 하루의 작업량 및 공정한 하루의 작업대가 즉 사용자와 근로자 양측이 생산성에 따른 잉여의 분배에 관심을 가질 뿐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그 잉여를 증가시키는 문제에 대하여서 거의 무지하였던 자신들을 일깨움으로서 시작된다.
요컨대 Taylor는 생산성의 향상이 고 임금과 고 이윤을 가능하게 하는 해결책이라고 보는 관점은 관습이나 주먹구구식 관리보다는 과학적인 경영관리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더 많은 인적자원이나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달성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던 것에 기인한다.

Feyol은 개별적으로 수행되는 산업활동이 6가지의 부분으로 ①기술적인 활동(생산), ②상업적인 활동(구매, 판매 및 교환), ③재무적인 활동(자본의 조성과 운용), ④안전(인명 및 재산의 보호), ⑤회계(통계를 포함한다.), ⑥관리적인 활동(계획, 조직, 명령, 조정 및 통제) 등으로 나누어서 설명하였고, 관리요소를 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등의 기능으로 보았다. 그의 연구의 대부분은 이들 제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후 이미 한 세기가 가까이 지나옴에도 불구하고 그가 관찰한 바는 유효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어떠한 기업이든 관리활동은 필요한 것이며 관리이론의 정립은 그것을 효과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하여서 필요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