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12 프랑스 대선 결과와 영향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2012년 프랑스 대선에서 사회당 당수 올랑드 후보가 차기 대통령에 당선 되었습니다.
사회당이 집권을 했다는 점과 부자 및 친기업 정책을 펼쳐온 사르코지 대통령의 실각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되어 레포트 주제로 선정하여 최신의 정보를 인용하여 작성했습니다.

목차

1. 서론

2. 프랑스의 대선
1) 올랑드 후보의 지속적인 우세
2) 사르코지 진영의 분위기 반전 시도
3) 사르코지 진영의 분위기 반전 실패

3. 올랑드 정권의 전망
1) 경제 분야
2) 산업 분야
3) 시사점

4. 프랑스 사회당 정권 창출에 대한 우리의 시각
1) 사르코지정권과 MB정권
2) 언론의 시각

본문내용

프랑스 현직 대통령이 친기업적인 정책 기조를 갖고 성장위주의 정책을 펼친데 반해 이번 대선에서 승리한 올랑드 후보의 경우 “기업들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등에 업고 이미 막대한 이득을 취해 놓았다. 하지만 전세계적 경제 위기가 닥쳐오니 서민들도 함께 연대 책임을 지자고? 나는 그것을 거부한다.” 라는 연설을 할 정도로 정부의 정책을 강력히 비판하는 입장을 취했다. 프랑스는 독일과 더불어 EU에서 많은 영향력이 많다는 점을 보았을 때 집권당의 변화가 EU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중략

극좌에서 극우까지 정치적 스펙트럼이 다양한 프랑스 정치에서 좌·우파의 교체는 적지 않은 의미를 지닌다. 지난 5년 동안 친미 성향의 사르코지가 지향했던 우파 신자유주의 노선에 대한 준엄한 심판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중략

사회당이 집권할 경우 프랑스의 정책 기조는 물론 향후 EU의 정치 판도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사회당 올랑드 당수의 당선 시 성장 중심으로 정책 기조 변화가 예상되지만, 금융권과 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경영환경은 오히려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빠른 경제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중략

그는 집권 초기부터 부자와 대기업의 이익을 우선하는 `부자 대통령`으로 악명이 높았다. 부자들의 세금을 크게 삭감해 주고 상속세를 대폭 인하했다. 그는 생활에 절도가 없다는 비판도 받았다.

중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