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행동과 광고에서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및 시사점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소비자행동과 광고에서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및 시사점

목차

1. 서 론

2. 고전적 조건형성에 관한 이론
1) 조건형성의 과정
2) 고전적 조건형성의 특징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제특성
1) 획득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 간의 연합
2) 소거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 간의 예견적 관계
3) 일반화 -조건반응
4) 변별
5) 고차원적 조건형성
6) 억제

4. 조건 반응의 형태
1) 수의적 반응의 고전적 조건형성
2) 조건반응과 무조건반응 간의 비유사성
3) 시사점

5.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 간의 관계
1) 시간상의 선행적 관계
2) 예견적 관계
3) 예견적 관계의 시사점

6. 고전적 조건형성이 실패하는 상황
1) 음영화 상황
2) 차단화
3) 무조건자극에서의 사전 노출 효과
4) 잠재성 억제
5) Garcia 효과

7.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더 나아가 Staats와 Staats (1958)의 연구에서는 무의미한 단어 대신 민족名 (예 : 스웨덴 사람, 네덜란드 사람 등)을 이용하여 유사한 실험을 하였는데, 역시 좋은 의미 또는 나쁜 의미가 민족에 대한 태도에 전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製造國名 정보 (例 :`Made In Korea`)의 중요함이 인식되고 있는 오늘날, 조건형성 과정을 이용한 제조국 이미지 개선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고전적 조건형성은 행동 `以前`에 주어진 자극에 의해 통제 받는다. 예컨대 침을 흘리는 것과 같은 행동은 그 행동 전에 주어진 종소리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반면에 뒤이어 설명할 작동적 조건형성은 행동 `以後`의 결과에 대한 기대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이다. 또한 조건자극 (예 종소리)은 無조건 자극 (예 : 음식)보다 시간상 먼저 주어질 때 조건형성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Mcsweeney & Bierley, 1984). Stuart, Shimp와 Engle (1987)의 연구에서 L이라는 치약 상표명 (조건자극)을 보기좋은 그림 (無조건 자극)과 짝짓기를 실시하였다. 상표명을 그림보다 나중에 주었을 때에도 조건 형성의 효과는 나타났지만, 상표명이 그림보다 먼저 주어질 때 조건형성의 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상표를 좋은 감정과 짝을 짓게 하는 경우 그 효과는 언제나 기대할 수 있지만, 시간적으로 상표명을 먼저 줄 때 더욱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셋째, 고전적 조건형성은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Razran (1940)외 연구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 `세계의 일꾼들이여, 뭉치자`와 같은 여러 가지 슬로건을 조사 대상자들에게 주고, 슬로건에 대한 그들 각자의 태도를 표명 하도록 요청하였다. 이러한 슬로건은 조사 대상자들이 무료로 점심을 대접받고 있을 때, 좋지 않은 냄새를 맡고 있을 때, 그저 가만히 앉아서 쉬고 있을 때 등등 여러 가지 조건하에서 제시되었고 조사 대상자들은 각각의 슬로건에 대한 그들의 태도를 표명하도록 지시 받았다. Razran은 점심을 무료로 대접받을 때와 같이 기분이 좋을 때 제시한 슬로건들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상당히 호의적이었으나, 나쁜 냄새를 맡고 있을 때와 같이 기분이 나쁠 때 제시한 슬로건에 대한 반응은 별로 좋지 않았음을 발견함으로써 고전적 조건형성을 태도형성에 실제 적황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