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진국의 사회복지] 스웨덴의 고용복지의 특징, 현황, 스웨덴의 노동복지를 통해 살펴본 한국의 고용정책 전망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8 | 최종수정일 2014.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2. 노동시장정책 흐름
3. 노동시장 정책의 목표와 내용
4. 실업률과 고용구조

Ⅱ. 본론

1. 노동시장 정책을 위한 고용보험사업
2. 구체적 프로그램 소개
가. 직업훈련프로그램
나. 실업급여

Ⅲ. 결론
가. 스웨덴 복지모델의 특징과 성공요인
나. 우리 사회에 던지는 시사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스웨덴 대기업에서 일하는 32살 루트빅슨 씨는 6년 전 첫 직장에서 해고를 당했다. 하지만 큰 어려움 없이 1년 뒤 지금 다니는 회사에 재취업 할 수 있었다. 봉급도 첫 직장보다 오히려 많아졌다.
이렇게 재취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정부기관인 고용청 소속의 직업센터. 스웨덴 전역에 325개 사무소를 두고 기술 훈련에서 취업 알선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구직자에게 맞는 직장을 소개하고, 회사가 직원 훈련에 쓰는 초기비용을 모두 내 주고 있다. 구직자에겐 월 94만 원 정도의 훈련 수당까지 지급되는데, 맞춤인재를 양성해 고용주의 신규채용 부담을 줄이고 취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기업체의 63.7%가 원하는 직무능력을 갖추지 못한 근로자 때문에 경영상 어려움이 있다고 답한 우리나라의 조사 결과와는 대조되는 부분이다.
지난해 말 현재 직업센터에 등록된 만 25세 이하 청년실업자는 22만 2천6백 명으로, 이 가운데 74%인 16만 4천3백 명이 1년 안에 취업에 성공했다. 비정규직과 정규직, 또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근로조건의 차이가 적고, 경력을 쌓으면 전직이 쉬운 점도 스웨덴의 청년 취업률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스웨덴 젊은이들이 평생직장을 한 번에 정하기보다는 여러 번 전직을 하면서 맞는 일을 찾아가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한국의 젊은이들은 좋은 직장을 잡기위해 몇 년씩 취업 대기자로 남아 입사시험을 준비한다. 이러한 한국 청년 실업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요즘, 위의 스웨덴의 노동시장 정책에 관한 기사의 사례는 우리가 스웨덴의 노동정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하였다. 하여 스웨덴 노동정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우리에겐 어떤 것이 필요한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