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관방문보고서(부천혜림학교)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기관방문보고서
부천혜림학교
장애인 거주 시설

목차

1. 시설현황
1) 시설명 1
2) 시설연혁 1
3) 설립이념 및 교육목표 2
4) 학교 현황
(1) 학급현황 3
(2) 교직원 현황 3
(3) 학교운영위원회 3
(4) 학교위치 3
5) 교육활동 4

2. 학교프로그램(1일) 종류
1) 제목 -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한글공부)
2) 세부프로그램
방과 후 학교 교육활동 연간지도계획 4-5
방과 후 학교 교육활동 일일교육지도계획안 5

3. 질문과 답변 6

4. 느낀 점 7

본문내용

3. 질문과 답변
1. 장애아동을 대할 때 어떤 점들이 힘드신가요?

-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반응이 없어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수업내용을 잘 듣고 있는지 어떤 피드백을 줘야하는지 모르는 상황이 간혹 있습니다. 특히 서로 간에 상호작용이 중요한데 컨디션에 따라 서로 상호작용이 잘 안 될 때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너무 무리하지 않는 방향으로 아동과 잘 의사소통하여 교육을 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특수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하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 아이들의 현재 지능정도나 선수학습정도를 파악하여 알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같은 학년이라도 해도 이해하는 부분이나 장애정도에 따라 순간순간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교육이 개별화된 부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기존의 다른 장애우들과 함께 교육 할 수 있도록, 더 나아가 일반아동들과도 통합된 교육에 이르기까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3. 특수교육(혹은 통합교육) 시설에서 앞으로 일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

- 사회복지도 마찬가지겠지만 특수교육 역시 사명감 없이는 힘든점이 많습니다. 저 또한 이부분 때문에 처음에는 많이 힘들어하였습니다. 이 아이를 교육으로 꼭 변화시키겠다는 마음보다 사랑으로 감싸주고 아이와 부모의 상황을 이해하는 마음이 정말 중요합니다.

4.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 개인적으로 보람을 느낄 때는 수업시간 외에 만났을 때 알아보고 반가워하거나 점차 수업으로 변화되는 것을 볼 때 이 분야에서 활동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학습하는 부분에서는 크게 기대를 안 하려고 생각하가다도 간혹 칭찬 한번 더 듣고 싶어서 잘 모르면서도 무작정 반복하고 연습하는 아이들을 보면 마음에 감동이 됩니다. 그래서 힘들 때는 아이들이 가끔씩 남겨주는 편지를 읽어보곤 하는데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글씨는 엉망이어도 아이들 마음이 너무나도 잘 전해져 힘이 되곤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