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량문제와 식량안보

저작시기 2012.05 | 등록일 2012.05.08 | 최종수정일 2016.07.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량문제와 식량안보 ★ 식량문제 원인 ★ 식량문제 특성 ★ 우리나라 식량안보 ★ 식량안보 조사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식량 문제에 대한 논의
2. 식량 문제를 넘어선 식량 안보
3. 식량문제의 원인
4. 식량문제의 특성
5. 우리나라의 식량안보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식량 문제에 대한 논의
인류의 식량 문제는 인류 역사의 시작과 더불어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지구상에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는 인구문제는 제한된 토지와 연관되어 자고로 많은 사상가들을 비롯하여 많은 지성인들이 식량공급의 위기문제를 제기하였다.
맬서스는 그의 저서 「인구론」을 통해 공포의 인류 종말을 주장했다.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인류는 식량부족으로 종말을 고하게 된다는 것이 그 주장의 핵심내용이다. 즉, 인구는 매 25년 마다 배로 증가하여 2백년 후면 256배로 늘어나게 되나, 식량은 2백 년 동안 9배 정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인구증가가 억제되지 않는 한, 인류는 식량부족으로 종말하게 된다는 것이다.
맬서스가 인구론을 발표하자 당시 영국 사회의 상류층에서는 호의적으로 그의 주장을 지지하였으나 몇 가지 중대한 비판적 논쟁이 있었다. 인구증가율은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출산율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인구가 소비의 주체임과 동시에 생산의 주체가 된다는 것과 토지생산성의 향상 능력을 과소평가 했고 식량생산이 그 요소들 간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더 빠르게 증가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인구증가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식량 문제에 대해 국민들이 잘 인식하는 경우 인구증가율이 감소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경우가 복합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식량의 부족현상은 염려한 것만큼 심각하지 않게 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식량위기에 대한 논의는 1970년대에 다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전까지 세계 곡물 수급은 농업기술의 발달로 인한 과잉 기조를 띄고 있었다. 하지만 1970년대에 들어 아시아와 소련, 아프리카에 대흉작이 발생하고 주요 곡물 수출국이었던 소련이 식량 확보를 위해 대량의 곡물을 수입하자 당시 식량 재고율이 15.4%에 도달하면서 쌀과 밀, 콩의 국제가격이 3~4배로 뛰고 `식량 안보`, `식량 민족주의`가 급속히 확산되기도 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와 오일쇼크와 동구권 국가들의 누적부채 증가로 인해 곡물 수입수요가 감소하여 식량은 다시 과잉기조를 보였으나 개발도상국의 인구 증가에 따른 식량 수요의 급증에 반해 세계 농업생산의 증가 추세는 1960년대 이후 계속 감소하여 특히 1인당 곡물 생산량이 1985년부터 심한 증감을 되풀이하며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세계 곡물수급사정은 악화되는 기조가 계속되어 2004년 이후 소비가 생산을 상회하게 되었으며 세계 전체 곡물 재고율은 2006년 15.6%로 FAO가 권장하는 18~19% 보다 낮은 상황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