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구법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2.05.0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02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건축 구법에대한 레포트 입니다.
주변에서 볼수 있는 구법들을 사진을 찍고 그에대해 간단하게 설명한 ppt입니다.

목차

목조
-해인사
-계명 한학촌
-여러 목조건물

조적
-벽돌조
-블럭조

기타
-·현수 구조
-복합 구조체
-철근·콘크리트조

본문내용

해인사
해인사의 일주문 이다.
일주문이란 절에 들어서는 산문 가운데 첫 번째 문으로 기둥이 한 줄로 되어 있는 데서 유래된 말이다.
네 개의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지붕을 얹는 일반적인 가옥 형태와는 달리 일직선상의 두 기둥 위에 지붕을 얹는 독특한 형식을 갖추고 있다. 건축양식은 주로 다포계 맞배지붕을 하고 있는데, 이 문에 많은 현판들을 걸어 사찰의 격을 나타내기도 한다.

해인사
해인사의 삼문 가운데 한 채의 천장의 모습이다.
지붕틀은 절충식 지붕틀이 사용되어 쌍대공 모양을 하고 있고 처마도리가 받치고 있는 서까래는 장연과 단연이 나눠져 있다.

해인사
이 것은 아까와는 삼문 가운데 다른 하나의 천장의 모습이다. 지붕틀의 양식은 쌍대공 지붕틀로 동일한 양식이지만 종보의 사이가 막혀 있다. 그리고 서까래는 ‘나란히 서까래’형태를 하고 있다.
가로로 본 쌍대공 지붕틀 모습

해인사
삼문의 문턱 모양은 곡선모양으로 되어있는데 대문의 바깥쪽에 위치했다.

해인사
맞배지붕은 가장 간단한 지붕 형식이며, 지붕면이 양면으로 경사를 지어 八자형으로 되었다. 정면에서 보면 장방형의 지붕면이 보이며, 측면에서는 지붕면 테두리(내림마루)가 보일 뿐이다. 맞배지붕은 측면 가구가 노출되므로 측면관이 중요하게 여겨졌다.
내림마루
용마루

해인사
맞배지붕의 옆 모습 (추녀마루가 없기 때문에 비바람을 막기 위해‘풍판’이라는 부재를 써서 가려주었다.)
풍판을 이용한 모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