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한 도서관과 전자책의 변화방향 모색

저작시기 2011.02 |등록일 2012.05.08 | 최종수정일 2015.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한 도서관발전 방향과 전자책의 변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에게 휴대폰은 급속하게 대중화되면서 휴대폰을 제외시키고는 현대인의 삶을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개인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다. 개인성을 가짐과 동시에 이동성을 지닌 커뮤니케이션수단이라는 특징을 발판으로 그것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타인과 연결되고 정보를 주고받게 되었다. 일상생활에서 휴대폰은 유일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어떤 매체보다 휴대하기 편리하고 장소의 제약이 없다는 이유로 인해 가장 빈번하고 쉽게 활용이 가능한 매체로 자리 잡았다.
지난 2008년 애플사의 아이폰으로 부터 시작된 스마트폰1)의 열풍이 우리의 생활방식을 한번 더 바꾸고 있다. 2010년 현재, 국내 스마트폰 시장규모는 당초 시장 전망을 뛰어넘어 이용자가 600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에는 최대 2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실제로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는 300만명을 넘어서 전체 휴대전화의 10%에 달하는 수준이다.
특히, 새로운 문화에 적응력이 쉬운 젊은층은 물론. 중·장년층까지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사회의 각 분야에서는 스마트폰과 연동된 서비스와 전용 웹사이트가 늘어나고 있으며, 국내외의 많은 도서관에서도 모바일 서비스를 준비 중이거나 시행하고 있다.
국내 도서관들은 주로 어플리케이션2)을 통해 열람석 현황을 확인하고 소장자료의 검색기능을 지원하는 등 점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국외의 경우는 많은 도서관에서 어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모바일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도서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3) 앞으로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전자책전용 단말기 말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도 언제든지 전자책을 읽을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