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 이데올로기 내용 요약

저작시기 2012.05 | 등록일 2012.05.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맑스와 엥겔스의 독일 이데올로기(도이치 이데올로기) 내용 요약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독일이데올로기
1. 요약
1.1. 역사의 모든 충돌(혁명)들은 생산력과 교류형태 사이의 모순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충돌이 되기까지 그 모순이 크게 심화될 필요도 없이 발전단계가 낮은 국가에서도 충분히 나타났다.
1.2. 경쟁은 부르주아 뿐 아니라 프롤레타리아트들을 서로 모이게 하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개개인을 고립시킨다. 이들이 단결하기 위해서는 고립을 재생산하는 관계들을 극복해야 하는데, 이 단결은 오랜 투쟁들을 거쳐서야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다.
1.3. 사적소유가 한층 더 발전하자, 가족을 단위로 한 분리된 가사 경제는 더욱 필요한 것이 되었다. 사적소유와 분리된 경제는 불가분의 관계여서, 사적소유를 지양하지 않고는 분리된 경제의 지양, 즉 공동의 가사경제의 창설은 불가능하다. 분리된 경제는 또한 가족이라는 단위와도 불가분의 관계다. (사적소유의 지양 = 분리된 경제의 지양 = 가족의 지양)
1.4. 공동의 가사경제를 위해서는 많은 생산력들의 발전(수로, 가스 조명, 증기난방 등)과 도시-농촌 간 대립을 지양해야 한다. 이러한 조건 없이 공동의 가사경제는 그 어떤 물질적 토대로 마련하지 못하고 새로운 생산력으로 거듭날 수 없다.
1.5. 중세에는 각 도시 시민들이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토지귀족에 대항해 단결해야 했다. 이때의 상업 확장, 교통의 확립은 토지귀족에 대한 투쟁을 벌이고 있던 다른 개별 도시들을 인지 가능하게 했다. 개별 도시들의 많은 지역적 시민층으로부터 시민계급이 점차 발생하였다. 이들 시민들의 생활조건들은 봉건적 관계 내에서 형성된 노동양식과, 봉건제와의 대립 속에서 형성되어, 공통적이면서도 독립적인 형태를 가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