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노이 역사와 문화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 관한 역사와 현재 사람들의 생활모습 등을 담은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글입니다.
발표시 사용했던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Hanoi)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이며, 인구 350만명이 거주하는 베트남 북부의 중심지로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도시입니다.1) 하노이의 역사는 아주 오래전부터 시작되었으며, 1010년 리타이또 황제에 의하여 “탄롱” 이라는 이름으로 수도로 세워진 것이 기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오랫동안 베트남 여러 왕조의 수도로서 기능을 하다가 1831년 뜨득 황제에 의하여 하노이라고 명명 되면서 지금의 하노이가 이어져 내려오게 된 것입니다.

이후 인도차이나를 지배 했던 프랑스나 일본도 이 곳 하노이를 본거지로 삼았으며, 1945년 우리와 마찬가지로 해방되었던 베트남은 독립을 선언하고 다시금 하노이를 수도로 삼았으나, 이후 제네바 협정을 통해 남북으로 갈리게 되었으며, 그리고 다시 북 베트남 즉, 공산 베트남의 본거지로 쓰이다가 베트남이 공산화 되면서 통일된 베트남의 정식 수도가 되었습니다.

그렇듯 오랜 세월을 베트남과 함께 해온 하노이는 구부러진 강의 안쪽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홍강을 끼고 있는 지형에서 유래된 명칭입니다.2) 또한 정치적으로 문화적으로 중심지 역할을 하며 전통을 간직한 채 조용히 변화하며 발전해 나가는 도시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