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래에셋 기업분석과 차별화된 경영성공전략분석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미래에셋 기업분석과 차별화된 경영성공전략분석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기업선정배경

2. 미래에셋의 경영성공전략

2.1. IMF를 기회로 활용하는 예측력
2.2. 국내 최초 뮤추얼펀드 `박현주펀드 1호`
2.3. 해외시장 개척
2.4. 박현주 재단

3. 미래에셋 차별화된 경영전략

3.1. 미래에셋의 차별화 전략
“돈 버는 법칙 = 시대를 앞서라”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노린 그룹 확장
“시야를 밖으로, 블루오션을 개척하다”
인재를 사로잡는 박현주의 용병술

3.2. 미래에셋이 국내금융시장에 기여한 부분
“펀드의 대중화 시대를 열다”
“기관투자자의 주주행동주의 시대를 열다”
“주식거래시장의 온라인 붐을 일으키다”

4. 미래에셋의 현재 문제점

4.1. 미래에셋을 둘러싼 루머들
박현주 회장이 미국으로 간 까닭
“미래에셋펀드는 강세장에 강하고 약세장에서는 약하다?”

4.2. 미래에셋의 의사결정구조

5. 지속성장을 위한 미래에셋의 전략
5.1. 미래에셋의 ‘미래인재’ 양성
5.2. “거인에 맞는 큰 옷으로 갈아입어야”
5.3. “한국의 골드만삭스를 향하여”

본문내용

박현주 회장은 하나의 성공을 또 다른 성공을 위한 밑거름으로 삼는 끊임없는 도전정신의 소유자였다. 미래에셋캐피탈을 통해 벌어들인 자금으로 그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을 설립하기에 이른다. 미래에셋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한 단계 도약을 가져온 `뮤추얼펀드`(유가증권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회사로 주식발행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고 모집된 투자자산을 전문적인 운용회사에 맡겨 그 운용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금의 형태로 되돌려 주는 투자회사)가 첫 선을 보인 것이 바로 이 때였다. 당시의 뮤추얼펀드는 폐쇄형 상품이었다. 1년 이상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환금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 부정적인 시각이 팽배하던 시기였다. 하지만 박 회장은 뮤추얼펀드의 단점보다 장점에 포커스를 맞추었다. 뮤추얼펀드의 장점은 다름 아닌 `투명성`에 있었다. 투자자 개개인이 투자한 회사의 주주가 되어 자신의 돈이 어떻게 운용되는지를 시시각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운용이 가능하여 주식투자 및 펀드투자의 투명성에 목말라 있던 수많은 고객들에게 이러한 뮤추얼펀드는 초미의 관심대상이 되었고 박현주 회장의 판단은 탁월했다.

<중 략>

5. 지속성장을 위한 미래에셋의 전략

5.1. 미래에셋의 ‘미래인재’ 양성

박현주 회장은 2003년 3월 창업 후 받은 성과급 75억원을 털어 자신의 이름을 딴 재단을 설립했다. 일각 기업의 재단 설립을 탈세도구나 지분구조의 집중을 위해 만든다는 의혹을 제기도 하지만, 박현주 회장은 재단 설립에 대해 ‘인재육성 차원’이라고 수차례 강조해 온 바 있다. 해외진출의 가장 강력한 적은 언어에서 오는 장벽이라고 생각하는 바, 경제적인 전문성까지 갖춘 글로벌 시각에 충실한 젊은 전문가들을 양성해야 진정한 해외진출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박현주 회장은 재단에서 키운 인재들이 미래에셋에 몸 담지 않더라도, 어디에 가서 일하든 한국인이란 생각을 하면서 일을 하면 국내 금융시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긴다. 또한 박현주 회장은 인재육성 사업의 높은 비중 속에서도 사회복지, 자원봉사활동 분야로 나뉘는 소외계층 지원활동을 등한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