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워크아웃요약 및 서평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2.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3. 국가사회주의 경제의 특성, 배급제
시장이 없는 사회주의 경제는 수요 공급의 법칙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절되는 체제가 아니다. 이 때문에 국가계획기관에 의해 시장이 조절되면서 여러 가지 불균형이 불가피해진다.
이 누적된 불균형을 조절하는 방법은 두 가지 이다. 하나는 주민들이 저축한 돈을 없애버리는 화폐개혁이며, 또 하나는 주민들이 돈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배급제이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소련 공산주의는 어떻게 사라졌나
1917년 공산혁명 당시에도 공산당이 국민들로부터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에는 공산주의를 믿는 사람이 적지 않았다. 지식인들도 공산당 정권을 지지하는 편이었다. 그 이유는 1930년대는 소련 교육제도가 폭발적인 성장을 보인 시대로 당시 젊은 지식인들은 대게 노동자 아니면 서민 출신이었기 때문에 그들에게 교유그이 기회를 준 체제에 충성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지식인들은 스탈린의 숙청과 농민들의 기아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불가피한 희생으로 보았다.

공산주의에 대한 믿음 점차 사라져
1950년대에 들어와서 소련 사람들의 의식은 바뀌었다. 해외로 파병되었다가 돌아온 수백만의 소련 사람들은 자본주의 국가의 생활수준이 얼마나 높은지를 직접 보았고 해외의 정보도 소련의 생활수준이 비교적 떨어진다는 사실을 확인시켰다.
1950년대 말의 비(非) 스탈린주의 정책은 공산주의 이념의 마지막 부흥을 가져왔다. 1960년대 성인이 된 소련 사람들은 젊었을 때에는 공산주의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었으나 세월이 갈수록 소련체제에 비판적인 관점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다 이 들은 1980년대에 들어와 공산주의 붕괴를 위한 개혁 운동을 시작하였다.
소련사회에서는 계급적 차이는 심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세습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