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환경협력의 한계 - 정치외교적 제약 - 국제 환경정치 사례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7 | 최종수정일 2016.08.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국제환경협력의 한계 ★ 정치외교적 제약 ★ 국제 환경정치 사례 ★ 미국 환경정책 ★ 일본 환경정책 ★ 독일 환경정책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틀

Ⅲ. 환경정치의 사례
1. 미국의 환경정책
⑴ 정책내용
⑵ 정책맥락
⑶ 소결
2. 독일의 환경정책
⑴ 정책내용
⑵ 정책맥락
⑶ 소결
3. 일본의 환경정책
⑴ 정책내용
⑵ 정책맥락
⑶ 소결
4. 각 국의 정책적 수렴(convergence)과 편차(divergence)

Ⅳ. 국제협력 증진 방안
1. 국제제도 및 레짐의 효용성
2. 세계환경규범 접근법

Ⅴ. 결론

본문내용

Ⅴ. 결 론

냉전 이후 세계화가 국제정치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할 것인가가 많은 논의가 있었다. 세계화의 영역 중에 정치, 경제, 문화 등 많은 영역이 있을 수 있다. 환경 영역에서도 세계화의 문제를 살펴볼 수 있다. 환경문제의 특성은 불확실성과 국제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불확실성은 환경문제가 정확하게 생태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국제성이라는 것은 환경문제의 발생이 국내에서 발생할지라도 그 영향은 국경을 넘어 여러 나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지역적 환경문제도 있을 수 있고, 지구적 환경문제도 있을 수 있다. 지구적 환경문제의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영향을 주는 모든 국가의 협력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대기오염문제를 사례로 해서 대기오염문제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어왔고, 대기오염문제 해결에 가장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일본, 독일, 미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미국, 일본, 독일은 환경 운동 단체의 발전과 정책결정규칙과 절차 등의 차이로 인해 환경보호에 대한 접근법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미국은 1980년대의 신자유주의의 열풍으로 규제 중심의 환경정책에서 시장기제를 이용한 탈규제의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독일은 사회시장경제로서 정부가 실업, 보건, 환경정책에 있어 평등과 환경보호를 위한 세금, 규제 사용 등을 인정하는 분위기에서 아직은 규제중심의 환경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일본은 정부를 중심으로 산업계에 대한 행정지도를 중심으로 환경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의 차이로 인한 환경정책의 편차가 기후변화협상에서 기후변화문제해결 방식에 대한 견해차이로 나타나 환경협력을 어렵게 하고 있다.
본고의 기본 전제는 현실주의자들의 당구공 모델을 부정하고 외부의 압력이 국내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또 국내 정치적 상황이 국제 정치에 영향을 미치는 즉, 국제정치의 내면화와 국내정치의 외연화를 인정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가정 하에서 국제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먼저 국제 제도 및 국제 레짐의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국제 제도 및 국제 레짐의 기존 연구는 국가가 중요한 행위자라는 신자유주의적 제도주의의 기본가정처럼 국가간의 협력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가간 협력이 어려운 이유는 국내적 맥락, 정보의 문제와 배반의 가능성 등의 문제이다. 국제제도나 국제레짐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국가의 선호는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