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 인종 분쟁의 해결방안 - 티베트 비폭력 독립운동 - 몰도바 가가우즈족 - 중동 쿠르드 족 - 이라크 시아파 수니파 -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7 | 최종수정일 2016.08.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9페이지 | 가격 3,400원

소개글

정치 인종 분쟁의 해결방안 ★ 정치 인종 분쟁 정부차원 해결방안 ★ 정치 인종 분쟁 국제적 지역적 역할 ★ 티베트 비폭력 독립운동 ★ 몰도바 가가우즈족 ★ 중동 쿠르드 족 ★ 이라크 시아파 수니파 ★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정치인종분쟁의 해결방안

1. 정부차원
(1) 정치적 민주주의
(2) 소수민족의 권리인정, 보호
(3) 자치권의 부여

2. 국제적, 지역적 차원에서의 역할
(1) 정치인종 분쟁해결을 위한 레짐 구성
1) 정치인종 분쟁해결을 위한 레짐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
2) ‘조정의 원칙’적용을 위한 국제적, 지역적 차원의 동력
(2) 예방외교(preventive diplomacy)
1) 예방외교(preventive diplomacy)
2) 유엔이 지향하는 예방외교의 개념
3) 조기경보(early warning)
(3) 지역적 국제기구(Regional organization)
1) 지역기구의 역할
2) 주요 지역기구
3) 조기경보 및 분쟁예방을 위한 1990년대 지역기구의 노력
(4) 국제적 차원에서의 정치인종분쟁 해결의 한계점
(5) 국제적 차원의 역할 조망

Ⅲ. 사례 연구

1. 티베트 : 비폭력 독립운동
(1) 티베트의 현황
(2) 분쟁과정
(3) 티베트의 저항 운동
(4) 중국의 對 티베트 차별문제
1) 정치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문화적 측면
(5) 추후전망

2. 몰도바 가가우즈족 : 합의와 성공적 이행
(1) 가가우즈족의 역사 및 현황
(2) 분쟁원인
(3) 분쟁전개 과정
(4) 분쟁해소 노력과 성과
(5) 의의- 동유럽 최초로 민족분쟁을 자치권 부여를 통해 해결한 사례

3. 중동의 미아, 쿠르드 족(Kurds)
(1) 쿠르드족 현황
(2) 쿠르드족의 역사
(3) 쿠르드족 분쟁의 원인
(4) 터키, 이란, 이라크의 對 쿠르드 정책
1) 터키 - 강력한 동화정책
2) 이란 - 범이슬람주의 하의 억압정책
3) 이라크 - 바트당의 강경책
(5) 쿠르드족의 분리독립운동
1) 터키 쿠르드족 - PKK의 무력 테러활동
2) 이란 쿠르드족 - 범이슬람주의 아래 억제된 독립운동
3) 이라크 쿠르드족 - 파벌 간 분열과 혼란
(6) 쿠르드 족 분리독립운동은 왜 실패했는가
(7) 의미 및 추후전망

4. 이라크의 시아파와 수니파
(1) 시아파와 수니파 소개
(2) 이라크의 수니파와 시아파
(3) 분쟁의 역사 & 진행과정
(4) 최근의 진행상황
(5) 분쟁 발발 가능성
(6) 해결을 위한 노력 및 추후전망

5. 불신의 악순환,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1) 분쟁의 연원(淵源)
(2) 팔레스타인 분쟁의 전개
(3) 분쟁 해소 노력
(4) 과제와 전망

Ⅳ. 결론

본문내용

Ⅳ. 결론

지금까지 정치인종분쟁의 해결을 위한 정부차원과 국제차원의 노력과 그 한계점에 대해 분석하고, 이미 해결되었거나 진행 중에 있는 몰도바 가가우즈 족, 티벳족, 쿠르드족, 이라크 수니, 시아파,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의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정치인종분쟁의 해결방안을 논의한 Ted R. Gurr 교수의 ‘민족 대 국가’ 6장을 분석봄으로써 1990년대 초반이후 협상을 통해 해결되는 정치인종분쟁의 수가 급증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인종전쟁은 점차 조정의 정치로 변해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정부차원에서의 주요한 해결방안은 자치권 협약으로 가장 타협가능성이 높은 효과적 도구로 여겨진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국가의 지배세력들은 중앙권력이 약화될 것이 두려워 거부하는 경향이 농후하고, 소수민족-정부 보두를 만족시켜야 하므로 협상에 도달하기까지 결코 쉽지 않다. 또한 정치적 민주화가 1990년대 분쟁의 해결이 증가한 근거로서 제시되지만, 열린 형태의 정부는 내부의 도전에 상당히 취약한 정치체제이기도 하다. 이들은 폭력적 도전을 관리, 재진압하고, 전쟁으로 분열된 사회에서 발생하는 불만과 논쟁의 이중적 압력에 저항하는데 준비가 덜 되어있다. 그러므로 제3의 물결, 즉 전 세계적인 민주화로 인한 이익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서는 완전한 민주주의 국가들이 consorcium을 형성, 합의하여, 혁신적이고, 국제적인 정책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국제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것은 앞서 국제차원에서의 해결방안에서 논한 바와 같이 지역기구, 국제기구 및 NGO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활동들이다. 1992년 부트로스 부트로스 갈리 유엔 사무총장의 ‘Agenda for Peace`를 통해 본격적으로 알려진 예방외교는 뒤늦게 사후 예방적으로 분쟁에 개입하는 방식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출발하여 제 3세계 분쟁예방 및 확산, 재발방지를 위한 바람직한 도구로서 적극 지향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예방외교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선결수단으로서 조기경보가 강조되고 있다. 그리고 1990년대 정치인종분쟁이 급증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기구들이 설립되어 OAU(아프리카 연합체), ECOWAS(서아프리카 경제공동체), OAS(미주국가조직), OSCE(유럽안보협력기구) 등 다양한 기구들이 현재 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정치인종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 지역적 차원의 노력에는 다음과 같은 면에서 여전히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유엔은 예방외교를 통한 평화적 해결을 표방하고는 있으나, 강제적 무력행위의 근거문제나 PKO요원의 안전보장문제, 인적, 물적, 재정적 지원의 어려움 등 분쟁처리에 있어 여전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고, 강대국 주도하의 인도적 지원은 내정간섭으로 비춰져 분쟁당사자들이 제 3자의 조정, 개입자체를 꺼릴 수 있으며, 지원국 내부에서도 지원 및 병력파견에 대한 합의 도출이 어렵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러므로 국제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UN헌장 개정 등 분쟁 개입을 정당화할 수 있는 명백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일이 필요하고, 분쟁 당사자나 제 3자간에 변화된 인식을 고유하는 일이 필요하다.
OSCE High commissioner on National Minorities인 Rolf Ekeus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Resolving Ethnic issues is not a zero-sum game" 결론적으로 정치인종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흔히 국제정치의 전형적인 접근방식으로 인식되는 Zero-sum game의 시각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승리한 자가 있으면, 반드시 패배한 자가 있는 zero-sum game으로 정치인종분쟁의 해결에 접근해서는 당사자 간에 적개심만 증폭시키고 오히려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어 해결을 더욱 어렵게 할 뿐이다. zero-sum game보다는 정부차원에서 자치권 획득에 대한 협의를 위해 노력하고, 국제적, 지역적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이루어질 때야 비로소 분쟁의 시대를 뛰어넘어 조정의 정치로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