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부론_정리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제 1 절 - 언제나 지대를 낳는 토지생산물2. 제 2 절 - 지대를 낳을 때도 있고 낳지 않을 때도 있는 토지생산물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 2절 지대를 낳을 때도 있고 낳지 않을 때도 있는 토지생산물

1. 식량은 지대를 낳는 유일한 토지생산물이다.
- 사람이 먹는 식량은 지주에게 항상 지대를 제공하는 유일한 토지 생산물이다.
- 기타 생산물은 사정에 따라 지대를 주기도, 주지 않기도 한다.
> 토지의 생산물의 특성상 식량은 꾸준한 소득을 이루어 지주에게 지대를 줄 수 있지만 수목이나 광물과 같은 경우에는 그 특성상 그렇지 못하다.

2. 의복과 주택은 인간의 2대 욕망이다.
- 음식 다음으로 옷을 입고 집 안에 살려는 것은 인간의 2대 욕망이다.
> 의식주에 대한 욕망은 모든 역사와 인간을 통틀어 인간이 가지는 기본 욕망이다.

3. 의복과 주택의 재료는 최초에는 매우 풍부했으나 뒤에는 지대를 낳게 되었다.
- 원시적 상태에서의 토지는 식량보다는 의복과 주택의 재료를 더 많이 공급하였다.
- 개량된 상태에서는 식량의 공급이 의복과 주택의 재료를 공급하는 것보다 많아졌다.
- 따라서 원시적 상태에서는 이 재료들이 가치가 없어서 버려지고 버려지지 않았더라도 그것이 사용되도록 만들 때 든 노동과 비용의 값에 지나지 않았고 지주에게 지대는 발생하지 않았다.
- 개량된 상태에서는 재료가 모두 사용되고 획득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수요가 있어 가치가 증가하여 사람들이 이에 대한 비용과 노동을 보상하는 값을 충분히 지불해 지주는 약간의 지대를 가질 수 있었다.
> 토지의 원시적 상태에서 버려지는 기타생산물의 재료와 개량된 상태에서 요구되는 수요로서의 기타생산물의 재료는 차이를 가지며 이는 지대의 변동으로 연결된다.

4. 예를 들면 짐승의 가죽과 양모가 그러하다.
- 의복의 최초의 재료였던 짐승의 가죽은 수렵, 목축민족의 경우 자신이 입는 것보다 많은 의복재료를 공급하였다.
- 이러한 의복재료는 자신들보다 주변의 부유한 이웃국민들에게 제공되었고 이는 수익을 낳았고 약간의 지대로 연결되었다.
- 예를 들어 스코틀랜드 고원지대의 소가죽이나 잉글랜드의 양모는 이러한 시장으로 수익을 만들고 약간의 지대를 얻었지만 이들보다 더 잘 경작되지도 않고 대외무역도 없던 나라에서는 이러한 의복재료들이 그냥 버려지고 따라서 지대를 제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
> 의복의 재료로서 짐승의 가죽이나 양모는 처음에는 흔한 것이었으나 자신이 쓰고 남는 것을 타인과 교환하는 방식을 통해 가치를 가지게 되고 이는 지대로 연결 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