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사과 수업 지도안 [조선후기 농민봉기]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제가 교생할 때 썼던
조선후기 농민봉기에 부분의 수업지도안입니다.
마지막 까지 수정마친 것이니 그냥 쓰시면 될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ㆍ농민들의 분노가 밖으로 표출되어 저항의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농민들의 정치의식·사회의식의 성장 -> 단순히 먹고 살기의 문제가 아닌 생존권 차원의 문제, 18세기 탕평 군주들의 강력한 왕권하의 소민보호주의를 경험)

- 소극적인 저항 : 탐관오리를 비방, 벽보를 통해 관리들에게 경고를 줌, 도망
- 적극적인 저항 : 세금납부 거부, 집단적인 항의시위, 관아습격, 탐관오리를 폭행, 도적무리에 가담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

ㆍ농민들의 대책과 정부의 대책을 설명한다.
- 농민들의 대책 : 경제적 곤란을 공동으로 타개하기 위해 계 조직
- 정부의 대책 : 암행어사를 파견하여 정치 기강을 바로 잡으려 함
(p. 178 암행어사의 임무를 학생을 지목하여 읽게 함, 거꾸로 당시 상황을 유추 할 수 있음)
=> 별 실효성을 거두지 못함
ㆍ홍경래의 난에 대해 설명한다.
- 단순한 민란 단계를 벗어나 농민 전쟁을 발전한 것
- 두 가지 원인
(농민들의 고통, 평안도·서북 지역의 차별 대우)
- 보충자료에 있는 ‘홍경래 난 격문’을 교사가 직접 읽으며, 한 문장씩 의미를 짚어 본다.
- 주도세력 : 평안도 몰락 양반 지식인, 중소 상인, 광산 노동자, 농민들
(많은 농민들이 여기에 동참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 학생들에게 전체적으로 질문해 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