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너는 어찌 여기 있느냐 레포트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2.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정우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성경해석의 방법론
1. 서사적 해석
2. 정경적 해석
3. 나의 해석방법론

Ⅲ. 예언 사역의 모델
1. 엘리야의 예언사역을 통한 서사적/정경적 해석
1) 닫혀버린 하나님의 마음 문 (왕상16:29-17:24)
2) 멀리서 누가 날 부르는 소리 - "너는 어찌 여기 있느냐?" (왕상18:1-19:21)
3) 아합의 원맨쇼 - 죄와 심판 (왕상21:1~22:40)
4) 엘리야의 은퇴경기와 엘리사의 부임 (왕상22:51~왕하2:18)

2. 엘리사의 예언사역을 통한 서사적/정경적 해석
1) ‘물의 달인’ 엘리사 (왕하2:19- 3:27)
2) 엘리사를 통한 하나님의 이적 (왕하4:1- 5:27)
3) 열려라 참깨 ! 하늘 문이 열린다! (왕하6:1-13:21)

Ⅳ.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자 인간의 언어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은 순종해야 하지만, 인간의 언어로 주어졌으므로 해석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성경의 신성과 인성은 신학적 확실성과 역사적 불확실성을 동시에 담고 있기에 해석의 긴장상태에 놓여 있다. 종교개혁자들은 성경해석에 있어서 성경의 신성과 인성 사이에 균형과 조화를 추구하고, 성경의 문자적이며 역사적인 의미에 근거하여, 성령의 조명을 통한 권위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해석하려 했다.
이렇듯 개혁주의는 성경의 무오성을 주장하면서도 성경에 대한 올바른 해석이 우리가 받은 지상명령임을 강조한다. 성경의 본문을 설교함에 있어 개혁주의 설교자는 개인적인 묵상에 치우치지 않고 그 텍스트가 말하고자 하는 역사성, 신학, 원어의 분석, 문학적 의미 등을 연구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른 설교이자 청중에 대해 하나님을 바로 전달하는 방법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본 고는 성경해석에 있어 서사적 해석과 정경적 해석을 다루고, 그것을 통해 나의 성경해석학 방법론을 소개하고, 선지서에 드러난 예언사역의 모델의 네러티브 본문을 정하여 해석학적 원리를 적용하는 것으로 진행해 나가고자 한다.

Ⅱ. 성경해석의 방법론
1. 서사적 해석
성경은 문학적으로 크게 서학과 시학으로 나누어 지는데, 예언서는 네러티브인 서학에 해당한다. 롱맨은 서사비평의 기본 주제를 관점, 인물, 플롯, 배경, 문체, 반복, 생략, 아이러니, 대화의 주제로 성경에 적용하였다. 서사분석 방법론으로는 크게 `사실`을 다룬 이야기(story)와 `기록`이라는 담론(discourse)의 개념으로 나눌 수 있겠다. 채프만은 "이야기란 내러티브에 묘사된 내용이며, 담론이란 묘사된 방식을 가리킨다"고 요약한다. 성경의 저자는 작품에서 서술을 하는 주체와 듣는 객체를 만들어 내고, 화자의 어조와 시점과 관점을 통하여 독자에게 의미를 전달한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본 고는 `나의 성경해석학과 예언사역의 모델`을 서술함에 있어 "누가 말하는가, 누구에게 말하는가, 언제 말하는가, 어떤 언어로 말하는가, 무슨 권위로 말하는가"에 주목하여 다루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