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교회사 레포트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창섭

목차

1. 요약
2. 서평

본문내용

1세기와 2세기에 로마제국은 고대종교와 신흥종교가 번성하고 있었다. 로마제국의 평화와 번영은 민족의 이동과 혼합을 촉진시켰다. 로마정부는 부도덕이나 반란의 위협과 관련도지 않는 한, 종교문제에 관용을 베풀었다. 도시에는 다양한 종교적 신념과 선택의 기회가 광범위하게 존재했다. 초대 기독교인들은 엄청난 박해를 받았다. 기독교인들은 그리스, 로마 신들의 존재를 부정했기 때문에 무신론자로 간주되었다. 2세기 동안 박해들이 간헐적으로 매우 산발적으로 일어났다. 그후 콘스탄틴 황제의 개종은 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주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한 세대 동안에 기독교회는 불법과 사나운 박해를 당하는 위치에서 사람들의 총애를 받는 위치로 바뀌었다. 325년 콘스탄틴 황제가 전 교회의 감독들은 현대 터키의 니케아에 모아서 알렉산드리아의 사제 아리우스가 예수님에 관하여 제기한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하였다. 콘스탄틴 황제는 최초로 중요한 논쟁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교회가 공의회에 모이는 것을 가능케 했다. 세계종교회의는 황제의 힘과 동일시되었다.
중세교회는 5세기에 서방의 제국정부는 게르만어를 사용하는 침략자들의 압력에 굴복하여 연이어 붕괴했다. 6세기에 서로마 제국의 영토는 게르만족에 의해 분할되었고, 극히 소수 지역만 콘스탄틴노플에 거주하는 로마황제들의 통치 하에 있는 전초기지로 남아 있었다. 5세기는 서방의 몰락과정에 있어서 전환점이었다.

< 중 략 >

중세는 많은 부정적 요소를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중세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이유를 두 가지로 들 수 있는데, 하나는 중세 문명은 고대나 근대보다도 훨씬 열등하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근대의 출현은 중세 동안에 준비된 것이 아니라, 바로 고대부터라고 보는 태도 때문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태도가 다 중세에 대한 정확한 지식의 결핍과 깊은 편견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세에 대한 이 같은 그릇된 인식은 이 분야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차츰 불식되어가고 있는 추세이긴 하다. 중세가 어둡고 정체적인 면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실증주의자들이 주장하는 대로 ‘야만적이나 미신적, 또는 반동적’측면 만을 지니고 있던 시대는 아니라고 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