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진단(진단유형 1~7단계에 따른 행정진단) 경상대 지방행정론 중간고사~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상대학교 지방행정론 시간 중간고사 과제입니다. 행정 진단을 1단계부터 7단계의 절차에 따라 진단하는 것입니다. 경남학숙 내의 영어특성화 교육에 관해 진단한 내용입니다. 그냥 진단 어떻게 해야될지 모를때 참고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현재 경남 학숙에서 일하고 있다. 경남 학숙은 1995년 5월 30일에 학사설치 및 운영조례안이 공포되고 1998년 3월 14일에 개관되었다. 현재 월 부담금 150,000원으로 총 372명의 도내 학생들에게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영어특성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어학능력향상을 위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정권의 변화로 정부에서는 공공기관의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고, 이에 따라 정부는 비효율적인 기관에 대해서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실시중이다. 특히 서울지방 쪽의 학숙들에 대해서 감사를 실시 중이고, 머지않아 우리 학숙도 그 대상이 될 것이다. 총 예산액 14억의 절반인 7억이 시도비보조금으로 지원되는 우리 학숙은 심각성을 느끼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행정진단을 실시하기로 했다. 그 중에서는 나는 영어특성화에 대한 행정진단을 맡게 되었다.
영어특성화 교육은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경남을 리더 할 실질적인 지역 인재 양성 기여, 어학 능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재역량제고 및 글로벌 시대에 맞는 교육기회 무상제공이라는 운영 목표를 가지고 현재 운영 중에 있다. 현재 4명의 강사가 영어회화와 토익에 대해서 교육중이며, 학생에게 강사료, 교제비, 평가 등 전액 무상으로 제공된다. 전액 무료이기 때문에 만약 이 분야에 대한 효율성이 떨어진다면 전면 폐지될 수도 있기에, 이 부분의 행정진단은 더욱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며 행정진단으로 영어특성화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먼저, 진단을 하기 위해 학생들의 동기유발 부분인 행정지원 측면과 현재 상황에 대한 객관적 평가에 대한 부분인 성적관리 부분으로 크게 나누었다. 그리고 행정지원 측면에서 다시 장학금, 기타지원 성적관리 측면에서 성적, 강사로 나누어서 지표를 만들었다. 이 지표는 아래와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