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래 사회의 전망과 위기의 본질적 성격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미래 사회의 전망과 위기의 본질적 성격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미래 사회에 대한 부정적 전망

2. 부정적 전망의 배경

3. 미래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의 본질

4. 선진국 입장에서 위기를 바라본 로마클럽 보고서의 문제점

5. 마치며

본문내용

1. 미래 사회에 대한 부정적 전망

과학 기술의 발달로 현대 사회는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풍요롭고 편리한 경제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정보 통신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말미암아 인류의 미래 사회는 더욱 편리하고 풍요해질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그럼에도 지구촌의 한 쪽에서는 아직 기아와 영양 결핍에 허덕이는 국가와 민족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은 인류의 미래가 반드시 낙관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암시해 준다.

2. 부정적 전망의 배경

이러한 우려는 우선 현대인들의 생활이 주로 화석 에너지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러한 화석 에너지가 무한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젠가는 다 소모되고 말 것이라는 점에서 비롯한다. 화석 에너지의 사용 자체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 만큼의 심각한 환경 오염을 초래하고 있다는 사실은 물론이거니와 그 에너지 자원이 필경에는 고갈되고 말 것이어서 인류의 문명이 결국은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는 사실도 분명하다. 여기에 전 세계의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에너지 사용 문제뿐 아니라 식량 문제까지 심각해짐으로써 물질적 성장은 조만간에 한계에 이를 것이라는 점도 위기의 원인으로 지적된다.

3. 미래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의 본질

문제는 그러한 위기가 확실시되고 먼 훗날의 얘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금 당장에는 뚜렷한 대책을 마련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인류가 현재 수준의 문명을 포기하지 않는 한, 자본주의적 생산 체계를 수정하지 않는 한, 이와 더불어 획기적인 국제 정치 체제의 개혁을 이룩하지 않는 한 환경의 위기와 식량 위기는 피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에너지 사용을 줄이거나 포기하며 환경을 보호한다는 일이나 언제나 환경 파괴로 귀결되는 자본주의적 생산 체계를 포기하면서 새로운 체제를 건설한다는 일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또 인류애라는 규범적 인식을 토대로 한 인류 공동체의 건설도 지금 현재로서는 요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