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소수민족 창족의 주거형태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중국 소수민족 창족의 주거형태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창족은 중국의 소수민족 중 유구한 역사를 가진 민족 중의 하나이다. 창족은 고대의 중국의 서부고원지대, 지금의 깐수성과 칭하이성 일대에 살았던 목축인이었다. 3천 년전의 창족의 거점지는 황하 상류일대와 황수일대가 중심이었다. 기원 전 5세기 춘추전국 시기에 서부 고원지대에 살았던 창인들은 외적의 징병과 좋은 토지를 찾기 위해 이동을 시작했다. 세 부류로 누늬어서 움직였는데, 동쪽으로 이동한 사람들은 한족과 융합이 되었고, 서쪽으로 이동한 사람들은 짱족과 융합이 되었고, 남쪽 민장 상류지역에 넘어온 사람들이 오늘날의 창족이다. 창인은 중국 서북부의 고원지대에서 외부의 침입과 국가의 징병을 피하기 위해서 지금의 쓰촨 서북부의 깊은 계곡 속으로 숨어 들어왔다. 하지만 이들 앞에는 각박한 생존환경이 버티고 있었서 한편으로는 목축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사냥과 농업을 하면서 이들의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갔다.

2000년전에 축조되었다는 도평 강채는 현재도 그야말로 천연요새 그 차체이다. 이들은 외부로 부터의 적과 야생동물들의 침입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주거환경을 요새화 시키지 않으면 안되었다. 뒤쪽으로는 험한 산이 막아주고, 전면은 급물살의 협곡으로 되어 있어서 외부에서 진입하려면 이 고성에서 한 판 목숨을 건 전쟁을 불사해야 하는 요새중의 요새에 계획도시를 건설한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외부로부터 튼튼히 방어하기 위해 주위에 많은 돌을 이용하여 높게 담을 쌓아 집과 망대를 지었다.

참고 자료

중국 소수민족입문/ 다바타히사오 저/원정식 역 /현학사
중국 소수민족 연구 (소수민족으로 분석하는 중국) /정재남 저 /한국학술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