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자본시장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2.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세계자본시장에서 성과와 정책적 문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놓음. 세부내용으로 나누어서 정리를 하였기에 이해하기에 좋음.

목차

1) 21.1 국제자본시장과 무역의 이익
-세 가지 형태의 무역이익
-위험회피
-국제자산거래 동기로서의 포트폴리오 분산
-국제자산의 메뉴 : 부채 대 지분

2) 21.2 국제은행업과 국제자본시장
-국제자본시장의 구조
-국제자본시장의 성장
-역외 은행업과 역외 통화거래
-유로통화 거래의 성장
-규제의 비대칭성의 중요성

3) 21.3 국제은행업에 대한 규제
-은행도산의 문제
-국제은행업 규제의 어려움
-국제적 규제 협력

4) 21.4 국제자본시장은 업무를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가?
-국제 포트폴리오 분산의 범위
-기간 간 무역의 범위
-역내_역외 이자율 간의 차이
-외환시장의 효율성

본문내용

1) 21.1 국제자본시장과 무역의 이익

국제자본시장에서 활동하는 은행들은 거래비용을 낮추는 세계적 결제체제를 제공함으로써 무역의 이익을 증대시킨다. 그러나 1)국제자본시장에서 이뤄지는 대부분의 거래들은 타국 거주자 간의 자산거래이다. 비록 이러한 자산거래가 가끔 비생산적인 ‘투기’라고 비난받기도 하나, 모든 지역의 소비자를 더 부유하게 한들 수 있는 무역의 이익을 가져다준다.

-세 가지 형태의 무역이익

타국 거주자 간에 행해지는 모든 거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범주 중의 하나에 속하게 된다고 한다. 그것은 첫 번째. 상품 및 서비스 대 상품 및 서비스이고, 두 번째, 상품 및 서비스 대 자산, 세 번째는 자산 대 자산이다. 언제든지 각 국가들은 일반적으로 이 세 가지 중에서 한 가지 형태의 무역을 하고 있다고 한다.
여기서 그림 21-1번을 보면 그림이 하나 있다.(p.646참고) 이 그림은 국제거래의 세 가지 형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각기 다른 나라의 거주자들은 자국의 상품과 서비스 대 외국의 상품과 서비스, 자산 대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자산 대 자산을 거래 할 수 있다. 이러한 세 가지 형태의 거래는 모두 무역의 이익을 발생시킨다.
이 그림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면 무역이익은 기간 간 무역으로부터 초래되는데, 이는 현재의 상품 및 서비스를 미래의 상품 및 서비스 또는 자산과 교환하는 거래를 의미한다. 그림 21-1에서 대각선 화살표인 상품 및 서비스를 자산과 교환하는 거래를 나타내는데 예를 들면 자국이 외국에 대해 2)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면 자국은 자산의 순수출국이 되고, 상품 및 서비스의 순수입국이 되는 것이다. 그림 21-1에서 아래쪽 수평 화살표는 국제거래의 마지막 형태인 자산과 자산의 거래를 나타내는대, 예를 들면 프랑스에 있는 부동산을 미국 재무성 장기채권과 교환하는 거래를 나타낸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무역처럼 국제적 자산거래도 모든 당사국에게 이익을 줄 수 있기에 이렇게 많은 양의 자산거래가 일어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국제경제학(International Economics) 제 8판. / PEARSON 시그마프레스.
Paul R. Krugman, Maurice Obstfeld 지음 / 강정모, 이상규, 이연호 옮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