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무도하가에 관하여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공무도하가에 관한 다양한 의견 및 논거를 바탕으로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공무도하가에 관한 조사, 연구 레포트에 용이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품 이름은 公無渡河歌, 악곡의 명칭으로는 箜篌引이라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箜篌引으로 통칭된다. 현전하는 대표적인 고대가요로는 ‘황조가’, ‘공무도하가’, ‘구지가’를 꼽을 수 있다. ‘구지가’의 경우, 집단적인 서사가요의 성격이 많이 드러나있다. ‘공무도하가’는 이후 ‘황조가’로 이행되는 중간 단계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즉 집단적 서사가요에서 ‘황조가’와 같은 개인적 서정가요(‘황조가’를 역사적인 면에서는 개인적 서정가요가 아닌 서사가요로 볼 수 있지만, 서사가요로 보는 관점을 배제하고)로 변모하는 사이에 바로 ‘공무도하가’가 존재한다. 즉 당시 사람들이 주술에만 의존하는 모습에서 조금씩 현실적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나온 고대가요가 아닌가한다.

여기 등장하는 백수광부는 미숙한 박수무당으로 볼 수 있다. 즉 제정일치사회에서 벗어나 제정이 분리되면서 박수무당은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물에 빠지지 않았나 한다. 이러한 모습은 훗날 김동리의 ‘무녀도’라는 작품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무녀도’에서 무당은 자신의 신통력 혹은 주술력을 확인하기 위해 물에 빠지는 장면이 나온다.

참고 자료

韓國文學槪論 삼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