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엔탈피변화와 측정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report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원리
3. 실험 기구 및 시약

1. 실험 값
2. 결과 및 토의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KOH와 HCl의 중화 반응을 이용하여 반응 전후의 상태를 같게 하고 경로를 다르게 한 후, KOH(s)의 용해열, KOH(s)와 HCl 용액의 반응열, KOH 용액과 HCl 용액의 중화열을 측정하여 총열량 불변의 법칙(hess의 법칙)을 확인해 본다.
강산과 강염기의 중화반응(neutralization)을 토해서 엔탈피(enthalpy)가 상태함수(state function)임을 확인한다.

2. 실험 원리
(1) Hess의 법칙
열화학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법칙으로 1840년 G. H. Hess 가 실험적으로 발견하였다. 반응열은 그 반응 초기의 상태와 끝나는 상태만으로 결정되며, 그 도중의 변화에는 따르지 않는다는 법칙이다. 이것은 에너지 보존의 법칙의 특수한 경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제시되었으므로 총열량 보존의 법칙이라고도 불린다. 이 법칙에 따라 직접 측정하기 곤란한 반응열을 산출할 수가 있다. 화학 변화가 일어나는 동안에 발생 또는 흡수된 열량은 반응 전의 물질의 종류 및 상태와 반응 후의 물질의 종류 및 상태만 같으며, 반응 경로에는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다. 이 Hess의 법칙은 엔탈피가 반응경로와는 무관한 상태함수(state function)이기 때문에 성립하는 법칙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