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질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토질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선행압밀응력 : 흙이 지금까지 받았던 가장 큰 응력, 즉 최대유효연직응력
정규압밀 : 현재 받고 있는 유효응력이 과거에 받았던 최대 유효응력인 경우이다.
과압밀 : 현재 받고 있는 유효응력이 과거에 받았던 최대유효응력보다 작은 경우이다.
압밀도 : 상재하중 작용 t시간 후 압밀층 상단으로부터 깊이 z되는 곳에서 압밀이 진행된 정도.
평균압밀도 : 임의의 시간 t에서 점토층 전체깊이에서의 압밀의 진행정도, (즉 과잉간극수압의 소산정도)를 평균압밀도라고 한다.
Mohr-Coulomb의 파괴이론 : 재료가 최대수직응력 또는 최대전단응력의 상태에서 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수직응력과 전단응력의 임계결합으로 파괴된다는 파괴이론을 제안했다. Mohr의 파괴포락선은 포물선 형태이므로 흙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대단히 불펴하여 Coulomb의 전단강도식을 도입하여 직선으로 근사화한 것이Mohr-Coulomb의 파괴 포락선이다. Mohr-Coulomb의 파괴포락선이 세로축과 만나는 점이 점착력 c가 되고 수평축과의 경사각이 Φ가 되므로 전단강도 τf = c + tanΦ 이다.
파괴포락선의 의미는 파괴포락선 밑에 있으면 전단파괴가 일어나지 않고 포락선상에 있으면 그면을 따라 전단파괴가 일어남을 의미하고 파괴포락선 위에 위치하면 실제 존재할 수 없지만 이미 도달하기 전에 파괴가 발생함을 의미한다.
전단강도 : 흙 내부의 임의의 면을 따라 발생하는 파괴와 활동에 저항하는 흙의 단위 면적당 내부저항력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