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형도 시 은유 연구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12.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국문학과 학사 졸업논문

목차

1. 서론
1. 1. 연구사 및 문제제기
1. 2. 연구방법론
2. 분절된 시간과 공간의 틈
3. 다양한 삶의 가능성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1. 연구사 및 문제제기
대부분 은유는 시나 소설 같은 문학 양식에 사용되는 수사학이라 본다. 하지만 이러한 은유에 대한 잘못된 이해는 작품에 다가갈 수 있는1) 폭을 좁힐 수 있다. 본고는 시적 상상력과 은유의 가능성에 중심을 두고 기형도 시에 나타나는 은유를 통해 우리 삶에 깊게 자리 잡은 다양한 삶의 가능성을 보이고자한다. 지금까지 기형도 시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그리 많지 않았다. 이는 기형도 시에 나타나는 죽음에 대한 집착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이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것들을 배제한 연구자들의 시각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가장 근본적으로 제기할 수 있는 이러한 죽음에 대한 집착은 기형도의 평범하지 않은 죽음에 유래한다.2) 하지만 만약 작자가 죽음에 대한 깊은 집착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의 모든 작품을 죽음으로 몰고 간다면 그 의미는 한정될 수밖에 없다.
기형도 시는 그동안 많은 연구자에 의해 그 의미가 확대되어 왔다. 그의 시에 대한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한 이는 조남현이다. 조남현은 ≪문학사상≫ 1988년 6월호에 기형도의 은유의 가능성이 ?노인들?을 통해 확장될 수 있다고 하였다.3) 기형도 사후 ??입속의 검은 잎??에 해설을 쓴 김현의 경우는 기형도의 육신은 죽었으나 이제 그를 되살려 이야기해야 된다고 하면서 그의 시를 그로테스크적이라고 말했다.4) 이렇듯 조남현을 위시해 시작된 기형도 시에 대한 해설 및 연구는 그해 원재길의 서평에 와서는 극적 특성을 살피기에 이르게 되었다.

참고 자료

1. 기본 자료
<시집>
기형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