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페러데이와 맥스웰 전자기학과 19_20c전기산업의 역사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2.05.05 | 최종수정일 2014.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7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페러데이와 맥스웰의 전자기학 개념의 정리와 함께 토마스 에디슨과 테슬라,그들의 전류전쟁의 역사가 있는 19~20c근대의 전기산업의 역사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뒤의 제 생각과 결론까지 정리하였습니다. 기말고사 과제물로 제출했으며 A+받았습니다.

목차

Ⅰ. 패러데이와 맥스웰의 전자기학

Ⅱ. 19~20c 전기 산업의 역사
1. 궁궐에서 밝혀진 첫 전기불
2. 전기회사가 처음 설립되다
3.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된 전기
4. 전력사업 100년 : 21세기를 여는 한국전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패러데이와 맥스웰의 전자기학
패러데이의 전자기학
패러데이(Michael Faraday, 1781~1867)는 1791년 런던에서 조금 떨어진 변두리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대장장이었고, 삼촌들은 식료품 장수나 구두선공, 그리고 농부나 서기였다. 어렸을 때는 그가 장래에 천재적 재능을 나타내리라는 조짐이 전혀 없었다. 그는 언어장애 때문에 정규 학교교육을 통해서는 독서와 계산의 초보적인 것을 배웠을 뿐이었다.
그의 나이 열세 살 때 생계를 꾸려 나가기 위해 그의 가족은 새로운 세계를 찾아 런던으로 이사하여 맨체스터 광장의 마차 차고에 거처를 정했고, 소년 마이클 패러데이는 런던의 서점에서 일하게 되었다. 일 년 후 서점주인 리보우씨는 마이클을 그의 공장의 제본작업장 견습생으로 승진시켰다. 이 새로운 일자리야말로 마이클에게는 신이 내린 선물과도 같았다. 일을 하면서 그는 전기학 분야의 책을 즐겨 읽게 되었고, 여기서 얻은 지식으로 간단한 화학실험을 했다. 그는 이 무렵 폴리트에서 열리고 있던 야학 강의를 한 강의당 1실리의 돈을 주고 청강했다.
제본소의 도제 생활을 끝마친 그는 얼마 되지 않아 직인으로 일했지만 그 동안도 과학을 하고 싶다는 희망은 계속되었다. 이 때에 그는 영국의 유명한 과학자인 햄프리 데이비 경을 만나게 되었다. 그가 견습생으로 일하고 있을 대 데이비 경의 강의를 몇시간 들을 기회가 있었고 그는 그 내용을 잘 기록한 후 제본하여 햄프리 경에게 보내면서 자신을 그의 실험실에서 일할 수 있게 해달라고 공손히 청했다.
사실 회답을 받으리라고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데이비 경은 놀랍게도 회답을 보냈고 ‘영국과학지식보급회’의 실험실에서 기술 조수로서 일을 다시 시작했고 그 뒤 서서히 자신의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사생활에서 패러데이는 매우 경건한 사람이었고, 상데망파라는 엄격한 교파에 속해있었다. 이 교파의 신자들은 모두 사도적인 청빈한 생활을 중시하고 돈을 저축하는 것은 가장 무서운 죄로 생각했다. 패러데이는 많은 발명을 통해 쉽게 재산을 모을 수도 있었지만 그는 자신의 연구로서 특허를 얻으려는 것은 조금도 생각지 않고 어쩌다 조금이라도 벌어들인 것은 자선해 버렸다. 패러데이는 이성에게는 거의 관심이 없었지만, 1820 년, 그의 나이 29세에 사라 버나드와 결혼을 하였다.
인간적으로 패러데이는 천진난만한 웃음과 정직성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성격은 한편으로는 장점이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큰 단점이기도 했다. 그의 동료들이 자기들이 하고 있는 연구에 대하여 그의 의견을 물으면 무조건 칭찬을 해주는 대신 솔직히 평가했다. 그의 이러한 솔직성 때문에 그가 가장 존경하는 데이비 경을 비롯하여 적지 않은 사람들이 적대 감정을 품었다. 패러데이를 존경하는 여러 사람들은 데이비 경이 의장으로 있는 과학 단체인 영국 학사원의 회원 입후보자로 패러데이를 추천했는데 투표가 시작되자 반대표가 한 표 나왔다. 그것은 바로 데이비 경이 던진 것이었다. 물론 반대표 하나가 패러데이의 명성에 손상을 입힐 정도는 아니었으며 오히려 데이비의 명예를 훼손시킨 효과가 더 컸다. 그러나 패러데이는 과거의 스승이여 현재는 적대자인 그에 대해서 원한을 품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에디슨, 테슬라, 웨스팅 하우스, 그리고 전류 전쟁) 빛의 제국, 질 존스 지음, 이충환 옮김, 양문
물리학과 역사
http://blog.naver.com/humi00?Redirect=Log&logNo=200160401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