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 사회에서의 예술의 역할과 그 변질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 사회에서의 예술의 역할과 그 변질에 대하여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예술, 그리고 예술의 감상
2.2. 인터넷과 현대 사회, 그리고 예술의 역할 변질
2.3. 현대 예술이 지향해야 할 점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예전에 비해 예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또 예술을 향유하려는 사람이 많아진 느낌이다. 예전의 예술이라 함은 사람들에게 멀게만 느껴지는 것이었고 예술은 어려운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사람들은 자유롭게 ‘나는 예술을 좀 아는 사람’ 이라는 뉘앙스를 풍기며 예술에 대해 논하기 시작했다. (여기에서의 ‘예술을 좀 아는 사람’은 부정적 의미라기보다는 어느 정도 예술에 대한 이해력을 갖추었으며 감상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춘 사람을 의미한다.)

고대의 예술은 사냥이 잘 되기를 기원하거나 풍작을 기원하는, 그들의 생존과 관련된 것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러한 예술은 누구나 그려낼 수 있었으며 감상하고 이해하는 데에 꼭 교육이나 경제적인 부가 필요하지는 않았다. 어쩌면 예술은 그들의 삶과 직결된 것이었다.

이후의 역사의 흐름에서 예술은 생존의 이야기에서 벗어나 좀 더 고차원적인 것을 추구하게 된다. 종교, 신화, 역사적 사실들을 다룬 예술을 이해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지식을 필요로 하였으며 이러한 지식을 얻는 것은 어느 정도의 경제적 능력을 갖춘 사람들만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이때까지도 예술은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공유될 수 있는 영역의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면 현대의 역사에서 예술은 과연 어떠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을까? 앞서 보았듯 예술이 가지는 역할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차츰 변해왔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 예술이 가지고 있는 역할 또한 과거의 그것과는 조금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현대에 들어 예술이 가지고 있는 역할과 그 의미에 대해서 본인이 생각한 바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