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천화교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2.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인천 지역사 수업 중 작성한 논문입니다. 인천 화교의 성립과 변천에 관하여 실었습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연구의 배경과 목적 p.3


제2장. 본 론

제1절 화교의 개념적 정의 p.4

제2절 인천의 화교의 역사 p.5
1. 인천 개항기 화교사회의 형성
2. 청?일 전쟁
3. 1910년 한?일 합방 이후
4. 해방이후 근현대사 속의 화교

제3절 화교의 정체성 변화-구술사료선집에 의거한 p.9


제3장. 결 론 p.10


부 록. 참고문헌 p.11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연구의 배경과 목적

21세기에 들어서 인천은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이 건설되는 등 대한민국 대표 경제자유도시이자 대한민국의 관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과거 지방임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에 위치하여 있다는 이유로 서울에 가려져 있던 인천의 가치가 21세기에 들어 재조명된 것이다. 인천이 현재의 도시적 위상을 갖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인천의 위치성을 들 수 있다. 인천은 해양성과 대륙성이란 지리적 이점을 겸비하고 있는 교충지로써 과거부터 세계 여러 문화와 물류가 오고가는 교류의 중심지였다. 이는 1880년대 개항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데, 개항과 함께 인천의 진가가 발휘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인천은 과거 개항이전 강화의 피난지, 방어의 전진기지의 역할 만을 담당하였지만, 1883년 서구열강의 함포외교로 개항되면서 수도 서울의 관문으로서 외국세력의 침략의 길, 외국문물 도입의 통로, 외국무역의 기지역할을 하였다. 한국사의 중요사건이 일어난 지역으로 한국사의 주 무대를 장식한 것이다. 이러한 인천의 역사는 인천의 정체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혹자는 인천을 혈연과 지연의 연고 없는 외지인 혹인 외국인들이 새로운 삶을 찾아 모여들었던 근대 도시라하여 인천문화의 정체성을 `무정체성의 정체성`, `잡종성`이라고 하지만 이것은 자의든 타의든 냉소적인 시각이 개재되어 있어서 결코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을 도출해낼 수 없다. 이를 발전적인 관점에서 달리 해석한다면 여러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받아들인 "외부에 열려 있는 개방의 땅", "누구나 포용할 줄 아는 융화의 도시"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이영호, 2009, 「화교와 조선인 디아스포라」,『인천지역사』, 인하대학교.
문성준, 2008, 「인천 차이나 타운의 역할: 화교들의 문화변용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이창호, 2008,「한국 화교의 사회적 지위와 관계의 공간: 인천 화교의 관시와 후이를 중심 으로」,『비교문화연구』, 14권 1호.
이창호, 2007,「한국 화교의 사회적 공간과 장소: 인천 차이나타운을 중심으로」,한국학중 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정혜중, 「개항기 인천 화교 네트워크와 화교 정착의 특징」, 이화여자대학교.
박경태, 「한국사회의 인종차별: 외국인 노동자, 화교, 혼혈인」, 성공회대학교.
박기철, 「화교네트워크와 경제적 연고주의- 경제적 통합을 중심으로」, 『아시아문화』,
제 15호.

국사편찬위원회, 2007,『한국화교의 생활과 정체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