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섬유소 조절식사의 실습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섬유소조절식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①만성변비
변비란 대장 연동 운동의 저하로 원활한 배변 운동을 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배변이 1주일에 2회 미만이거나, 배변 시 굳은 변을 보며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변비로 진단 된다. 대부분 불규칙한 배변 습관이 원인이다. 하루 35~225g으로 식사를 충분하게 못하거나,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배변습관이 불규칙하거나, 나이, 운동 부족, 환경의 변화 등에 의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 임신, 월경, 스트레스 등이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식이요법으로는 과일, 야채, 잡곡 등의 섬유소는 수분을 충분히 흡수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며 대변의 양을 많게 하고 대장 통과 시간을 줄여 변비를 개선시키고, 대장암의 발생을 억제한다. 물을 하루에 1.5L 이상 충분히 마셔야 변이 단단하게 굳어지는 것이 방지된다. 감, 담배, 술, 고추, 조미료, 커피 등은 삼가 해야 한다.
생활요법으로는 세끼를 거르지 않는 규칙적인 식사, 특히 아침 식사를 꼭 먹는다. 인체는 식사후 위가 팽창되면 대장 운동이 증가되어 변의가 유발된다. 또 섬유소가 많은 채소류와 잡곡밥을 먹으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항문 혈관을 확장시키고 술은 항문 질환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꾸준한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신진대사 및 장운동을 촉진한다.

②과민성 장질환
원인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대장 내 상주 균의 구성이 비정상적이며, 이로 인하여 장관 내 발효가 증가하고, 과다한 가스가 생성되기도 한다. 또한 정상적으로는 균의 증식이 미미한 소장에서 세균이 과다 증식하는 경우가 있다.
설사 또는 변비, 혹은 두 가지 모두가 규칙적으로 반복되며 만성적인 복통에 시달리는 것이 특징이다. 밀가루나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 등의 식이는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