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영관리 요약 - 챕터5 전략적 생산용량 관리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04 | 최종수정일 2015.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운영관리 챕터 요약입니다. A4용지 3~4장 분량이고 과제 제출용으로도 좋고 이걸로 공부해도 좋습니다. 과제 내용을 모두 담아서 시험 때 공부하면 도움 많이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관리자들이 효율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상황을 오도할 수 있다. 유효생산용량이 설계용량에 비하여 작은 경우 효율이 높으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설계용량과 비교하면 좋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용률을 올리려면 유효생산용량을 올려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무엇 때문에 유효생산용량이 제한되는지 알아야 한다.

※ 유효생산용량 결정 요소
유효생산용량 결정 요소에는 시설요인, 제품과 서비스 요인, 프로세스 요인, 인적 요인, 정책 요인, 운영 요인, 공급사실 요인, 외부 요인 등이 있다. 이외에도 미흡한 계획 수립 능력은 유효생산용량을 제한하는 주된 요인이다.
※ 전략 수립
1. 선행전략: 미래의 수요 증가를 예상하고 미리 확장하는 전략이다. 생산용량 확장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 최선의 방법일 수 있다.

2. 추종전략: 수요가 현재의 생산용량을 초과하면 확장하는 전략이다.

3. 추적전략: 추종전력과 유사하지만 수요 증가에 발맞추고 비교적 조금씩 생산용량을 확장해 나가는 전략이다.

+@ 여유생산용량: 어떤 경우에는 수요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예상 수요를 초과하여 생산용량을 어느 정도 여유 있게 계획하는데 이 여분을 여유생산용량이라고 한다.

- 생산용량 계획 절차
① 미래에 필요한 생산용량 추정한다.

② 현재의 생산용량과 설비를 평가하여 미래 추정량과의 차이를 파악한다.

③ 필요한 추가 생산용량을 확보할 대안을 파악 후 각 대안별로 재무 분석을 수행한다.

④ 각 대안별로 주요 정성적 이슈들을 평가하고 장기적으로 가장 나은 대안을 선택한다.

⑤ 대안을 실행하고 그 후에 결과를 점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