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측천무후 집권기의 국제관계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2.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려대학교 2009학년도 2학기 동아시아 중세사 과목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변 국가에 대한 측천무후의 기본 정책
Ⅲ. 사신 파견 기사와 사신의 임무
Ⅳ. 결론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여자 황제에 대한 동아시아 주변국들의 반응은 어떠하였을까? 우선 태종의 대내외적 위업을 바탕으로 고종 초에는 기미부주체제가 형성되었으나, 토번은 당 중심의 국제질서에 포함되지 않고 확대하였으며 돌궐은 다시 부흥하여 측천무후의 시기엔 외부적 위협에 직면해 있었다. 고종년간과 측천무후의 집권 초기에는 당의 판도가 최대를 기록하기도 하였지만, 이러한 외부적 위협과 함께 영역이 축소되면서 기미체제를 통한 당의 지배는 불가능했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측천무후의 즉위 및 정치 활동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근현대의 사가들은 당시의 정치, 사회상과 측천무후의 정치를 결합시켜 객관적으로 재평가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따라서 측천무후 시기의 사신 파견을 중심으로, 그들이 무슨 역할을 하였으며 또 여황제의 통치 하에서 당 중심의 국제 질서가 어떻게 유지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신라의 첫 여왕이었던 선덕여왕(善德女王)을 무시하였던 당나라에서 여성으로써 중국 최초로 황제의 자리에 오른 측천무후 시기 대외적 상황, 그리고 당과 주변 민족 및 국가 간 관계를 연결 시켜 봄으로써, 당의 대외 인식과 외교정책이 측천무후의 집권 이전과 어떻게 달랐는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조문윤·왕쌍회.『무측천평전』. 김택중·안명자·김문 역. 서울 : 책과함께, 2004.
임대희 외.『세미나 수당오대사』. 서울 : 서경, 2005.
염경이.「당 태종대의 사신 파견과 그 외교적 역할」. 『대동사학』, 제5호(2005) : pp. 89-129.
염경이.「당 무후, 중종대 사신 파견과 그 외교적 역할」. 『강원인문논총』, 제6권 1호(2007) : pp. 63-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