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페인의 로마네스크 양식과 당시 사회배경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2.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스페인의 로마네스크 양식과 당시 사회배경에 대해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로마네스크 양식은 10세기부터 12세기에 걸쳐 나타난 중세 초기 유럽의 대표적인 양식이다. 고딕양식이 나타나기 전, 로마·그리스 양식을 내포한 과도기적 양식이며, 난 그 중에서도 스페인의 로마네스크 양식을 대표적인 두 유물을 가지고 소개하려고 한다.
우선 첫 번째는 아빌라 대성당이다. 아빌라 대성당은 1070년 알바 가르시아(Alvar Garcia)의 설계로 착공되었다. 오랜 기간 동안 건설되어 로마네스크에서 고딕의 과도기적 건축양식을 지닌다. 성당도 도시를 방어할 목적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호전적인 외관을 보여준다. 내부에는 붉은색과 흰색 점이 있는 돌을 이용한 고딕 양식의 기둥이 있다. 설계 당시에는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출발하였지만, 그 건설 기간이 길어 완공 당시에는 고딕양식도 약간 가미된 성당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성당임에도 불구하고 건축물의 목적 중 도시 방어가 있었다는 것인데 성당은 종교적인 건물이고, 선교나 포교가 가장 큰 목적임을 고려했을 때, 아이러니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참고 자료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1, 아르놀트 하우저, 창작과 비평사
3일만에 읽는 서양미술사, 홍태희, 서울문화사
유럽에 빠지는 즐거운 유혹 3-고성과 건축여행, 베니야마, 스타북스
네이버 백과사전-아빌라 대성당,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성당
네이버 지식인-이슬람교의 유럽 침범, 로마네스크 양식
유럽에 빠지는 즐거운 유혹 3-고성과 건축여행 (p163, p165)
네이버이미지-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성당
(http://blog.naver.com/hyejin830?Redirect=Log&logNo=12008793213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