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개소문과 김춘추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는 연개소문과 김춘추의 업적에 대해 서술하고, 이들에 대한 역사적 인식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또한 여기에 저의 연개소문과 김춘추에 대한 생각을 덧붙인 글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淵蓋蘇文
(1)淵蓋蘇文의 執權
(2)莫離支體制
(3)對唐戰爭
3. 金春秋
(1)金春秋의 政治的 背景
(2)代唐外交
4. 淵蓋蘇文과 金春秋에 대한 後代人의 認識
(1)연개소문에 대한 인식
(2)김춘추에 대한 인식
5. 統一新羅에 대한 認識
6.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연개소문과 김춘추 두 사람 모두 극과 극의 평가를 받는 인물들이다. 연개소문은 왕을 죽이고 독재정치를 폈던 역신이라는 평가와 당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이끈 영웅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마찬가지로 김춘추 역시 삼국통일을 달성하는데 공을 세운 영웅이라는 평가와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사대주의를 퍼뜨린 역적이라는 평가로 엇갈린다. 이 글에서는 이 두사람에 대해 조사하고, 거기에 대해 부족하지만, 내 소견을 적어보도록 하겠다.

2. 淵蓋蘇文
(1)淵蓋蘇文의 執權
연개소문의 아버지는 東部大人 大對盧였는데, 그가 죽자 연개소문이 그 자리를 이어받게 되자 귀족들이 심하게 반대하였다고 한다.1) 연개소문의 집안은 祖父인 子遊와 太祖 때 모두 막리지를 역임하였는데, 모두 兵權을 쥐었다고 한 것으로 보아 조부 때부터 최고 귀족으로서 막강한 세력을 지닌 것으로 보인다.2)
연개소문의 아버지가 죽자 연개소문이 자신의 아버지의 직위를 이어받으려고 하자, 귀족들은 연개소문이 잔인하고 포악하다는 이유로 연개소문의 직위계승을 반대하였다.3) 그러나 연개소문은 귀족들에게 사죄하고, 그 직을 임시 맡았다가 잘못하면 물러나기로 약속하고, 아버지의 직위를 물려받는다.4) 연개소문은 권력을 자기 자신과 일가에 집중시키고, 太大對盧, 大莫離支 등의 集權的 官職을 설치하였으며, 자신의 아들들을 요직에 등용하는 등 私的 權力基盤의 강화에 주력하였다.5)

참고 자료

신채호, 『조선상고사』, 일신서적출판사, 1988.
유영옥, 「白巖과 丹齋의 연개소문인식」,『역사와 경계』, 부산경남사학회, 2009.
李基白, 李基東, 『韓國史講座-古代篇』, 一潮閣, 1982.
이종욱, 『신라의 역사』, 김영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