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중독의 종류와 증상 및 대처방안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2.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은 점수를 받았던 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 화학적 식중독
화학적 식중독은 여러 가지 유독·유해한 물질의 오용, 남용, 혼입, 잔류 등에 의해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서 발생하는 식중독이다. 원인물질로서는 식품 첨가물, 유해 금속, 유해 농약 등이 있다. 또한 공장폐수, 식품의 포장재나 용기에서 용출되는 중금속, 내분비 교란물질인 환경호르몬 등이 식품에 이행되어 심각한 중독 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1) 급만성 식중독
식품 중에 함유된 유독·유해 물질에 의해 생기는 식중독으로 음식물의 처리 또는 제조과정에서 우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원인물질은 산성용액이 중금속, 특히 카드뮴, 동, 납, 비소, 아연 등과 접촉해 생길 수 있다. 주로 중독된 꽁치, 고등어 붉은 살 생선을 먹었을 때 발생하며 증상은 발적, 안면홍조, 입 또는 눈의 점막충혈 등이다.

(2) 알레르기성 식중독
단백질 분해물질인 히스타민(Histamine) 등 유해 아민에 의한 것으로 발증 시간이 매우 빨라 보통 30분~1시간 사이에 일어난다. 원인식품으로는 꽁치, 고등어 등 붉은 살 생선과 건어물 통조림 등이며 증상은 발진, 안면홍조, 구토, 설사, 입 또는 눈의 점막충혈 등이다.

3. 자연독 식중독
자연독이란 동·식물에 자연적으로 생성되거나 축적된 유독·유해성분을 말하며, 이를 섭취함으로서 식중독이 발생한다. 자연독 식중독의 발생원인은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