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료적 의사소통

저작시기 2012.01 | 등록일 2012.04.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치료적, 비치료적 의사소통

목차

없음

본문내용

비치료적 의사소통
치료적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서 장애요인이 존재한다. 장애 요인은 대상자가 상호작용을 위협적인 것으로 지각했을 때 나타나는 보호적인 행동으로 의사소통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장애요인이 확인하고 해결하지 않으면 간호사와 대상자간의 치료적인 상호작용을 방해한다. 치료적 의사소통에 장애요인이 발생할 때 간호사가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다.
? 장애요인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 그러한 행동을 통해 만족시키고자 하는 요구나 목적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 대체할 수 있는 적절한 치료적 행동을 확인 한다.
? 치료적 의사소통이 다시 시작될 수 있도록 대안이 되는 치료적 행동을 한다.

① 충고 ( 조언 )
- 간호사가 대상자가 취해야 할 행동에 관하여 충고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상자의 능력과 자신의 인생에 대한 책임을 부정하고, 대상자의 가치를 평가절하 하고 간호사가 대상자를 통제하는 위치에 있게 한다.
- 이론적 근거 : 대상자에 대한 충분한 저오나 대상자 자신의 해결책 탐색이 없음에도 대상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주장할 때가 있다. 서로를 믿고 잘 아는 경우에 흔히 하게 되는 방법으로 주요 한계점은 대상자가 그것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조언을 요구할 경우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최종적인 선택은 대상자가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보다 효과적인 것은 그 문제 상황에 대한 대상자의 느낌을 다루어 주는 것이다.
? 비치료적 예 : " 만일 내가 당신이었다면..." / "내가 제안한다면..."
" 저라면... "
? 치료적 예 : " 당신이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 당신이 생각해 낼 수 있는 대안은 무엇입니까 ? "

② 일시적인 안심
-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정보를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일시적인 안심은 대상자가 경험해야 할 감정에 대한 권리를 부정하는 것으로 대상자는 자신의 감정을 알 수도 없고 이야기 되지

참고 자료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ihjpooh?Redirect=Log&logNo=15001618298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