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향설계 건축환경계획

저작시기 2012.04 | 등록일 2012.04.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건축환경계획론 과제 입니다.

건축에서 음향설계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그리고 건축에서 쓰이는 각종 재료들의 흡음 효과, 수치 등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한양대학교 과제입니다. 이 과제의 성적도 A 였으며 이 과목의 성적도 A 였으므로 많은 참고가 되리라 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든 소리는 고유의 음색을 가지고 있다. 피아노의 소리와 색소폰의 소리는 다르다. 위의 소리의 두가지 요소를 똑같게 만드는 것은 쉽다. 그러니까 피아노와 색소폰을 같은 크기, 같은 높이로 소리를 내는 것은 아주 쉬운 일인데 비록 그렇게 같은 크기와 같은 높이의 소리를 낸다고 하더라도 둘의 소리는 확실하게 구분된다. 그 이유는 모든 음은 고유의 음색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은 라디오를 들을 때 목소리만 듣고도 누가 이야기 하고 있는지 알아 낼 수 있는 것이다. 음의 색깔은 위의 크기나 높이 보다는 훨씬 복잡하다. 즉 무엇이 고유한 음색을 결정하는가 하는 것은 간단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소리의 파형의 모양이 어떻게 생겼는가, 어떠한 주파수 성분(어떤 높이의 음들)을 가지고 있는가 등등에 따라서 달라진다.

④ 음의 분류

순음과 복합음은 파형, 배음구조, 진폭, 그리고 주파수에 따라 구분한다.

(1) 순음 (Pure tone)

순음은 진폭과 주파수가 시간적으로 매우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인 그래프를 하나 그리면 하나의 주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1주기에 일정한 진폭을 갖는 파형을 보면 마루와 골의 점이 각각 하나인 정현파라고 한다. 이 정현파는 일정한 주파수를 갖게 된다. 순음의 특징은 단일 파형의 출력신호이기 때문에 음향적으로는 매우 단순하다. 다소 인간의 귀에는 불쾌하게 들린다. 예를 들면, 소리굽쇠, 신호기 소리, 싸이렌 소리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2) 복합음 (Complex Tone)

복합음은 진폭과 주파수가 시간적으로 불규칙하며 매우 복작한 파형을 가진다. 자연계의 수많은 음들은 사인파 , 사인파가 여러 개 겹쳐진 소리 또는 다른 파형을 가진 파들이 복합되어 소리 나는 경우가 많다. 복합음에서 그 정수 배의 주파수를 가진 파를 하모닉스 (Harmonics) 라 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전천순일 1989 ,건축음향 , 기문당
김재수 , 2003 , 건축음향설계 , 세진사
환경공학교과서연구위원회 , 1998 , 건축환경공학 , 시그마프레스
강성훈 , 2005 , 건축과 음향 , 음향기술산업연구소

웹사이트

http://altair.chonnam.ac.kr/~ksam/caal/ 전남대학교 건축음향 연구실
http://sound.wonkwang.ac.kr/index1.html 원광대학교 건축음향 연구실
http://www.ama-kr.or.kr/ (사) 한국음향재료협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