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말기신질환(ESRD) 환자의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12.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말기신질환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방법
3. 문헌고찰

Ⅱ본론
1.간호사정
1)일반사항
2)과거력
3)현병력
4)진단검사
5)약물
2. 간호진단 및 수행

Ⅲ결론

본문내용

3. 문헌고찰
ESRD(end-stage renal disease)

1)정의
신장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저하되어 노폐물이 배설되지 않음으로써 거의 모든 장기에 이상이 생긴다. 이로 인해 여러 영양분의 흡수·배설·대사에 문제가 생겨 질소성분의 대사이상, 수분·나트륨·칼륨 등 전해질 배설장애, 인의 정체, 칼슘의 흡수장애, 비타민 D 대사 장애 등이 일어난다.
만성 신부전인 경우에 주로 상해되는 것은 급성신부전과는 달리 사구체이다. 육안적으로 신장은 위축, 경화하고 표면은 미세한 과립상을 나타낸다. 조직상에서는 거의 모든 사구체가 섬유화 또는 초자화된다. 남아있는 사구체에서도 모세혈관 강은 점점 협소화된다. 세뇨관의 변화는 사구체 병변에 속발한 2차성이다. 세뇨관은 위축하고 간질에는 섬유화가 진행된다. 이와 같이 황폐한 신장을 말기신장(end-stage kidney)이라 한다.

신장의 기능인 사구체여과율(GFR)이 정상의 35~50%까지 감소하더라도 야뇨증이나 다뇨증 외에는 특별한 증세가 나타나지 않고, 모든 혈액검사도 정상으로 나온다. 정상의 20~35%까지 감소하면 고질소혈증·산혈증·혈청칼슘저하증이 나타나고, 20~25% 이하로 떨어지면 요독증이 나타난다. 증세는 신장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다양한데, 말기에 이를 때까지 자각증세가 거의 없는 것이 급성신부전과 차이점이다. 사구체여과율이 정상의 10% 이하로 감소하면 요독증이 생기고 투석, 신장이식 등의 치료를 받지 않으면 위험해진다. 말기신부전은 사구체여과율이 정상의 5% 미만으로 떨어진 상태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