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회의 양극화와 개교회주의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1.06 | 등록일 2012.04.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현대교회사 - 교회의 양극화와 개교회주의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교회주의의 부정적인 결과들
2. 개교회주의의 원인들
3. 개교회주의에 대한 해결책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교회의 양극화의 문제의 원인은 개교회주의에 있다. 개교회주의란, “주님의 교회로서 보편성과 통일성 그리고 우주적인 참된교회를 추구하지 않고 오직 유형적 교회로서 지 교회의 외형적 성장만을 목표로 두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1). 따라서 한 교회의 영향력, 사역, 성장을 그리스도의 교회전체의 영향력, 사역, 성장보다 더 중요시하고, 같은 그리스도를 전하고 섬기는 다른 교회와 경쟁적인 관계에 서는 경향을 뜻한다. 그 결과로 예를 들면 한 교회가 할 수 있는 선교나 구제사업을 교단이나 여러 교회가 힘을 합쳐서는 할 수 없고, 어떤 사업을 한국교회 전체나 여러 교회가 힘을 합쳐서 추진할 때는 동원되지 않는 인적, 물적 자원이 개교회가 추진할 때는 동원되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다른 교회의 목회자는 생계를 유지하기가 힘 드는데도 그에게 먹고 마실 것을 제공하기보다는 자기 교회의 냉방장치와 주차장 확장에 더 많은 연보를 하는 것이 조금도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개교회주의가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음을 뜻한다. 심지어 같은 교단에 속한 교회가 바로 집앞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자기 교회를 찾아 가고 대형 교회버스가 도시의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면서 교인들을 실어 나르는 것은 세계 다른 나라에서는 보기드믄 진풍경이 아닌가 한다. 물론 개교회의 영향력, 사역, 성장이 전체 교회의 그것들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가져 오는 경우가 없지 않으나, 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고, 지금의 우리 상황에서는 긍정적인 결과보다 부정적인 결과가 더 심각하기 때문에 이를 문제 삼는 것이다.
그 결과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개교회주는 그 자체로 이미 교회의 양극화를 가져왔고, 성경의 가르침과 조화될 수 없다. 자기가 속해있는 교회를 사랑하고 그 교회의 긍정적인 영향력이 커지며 그리스도의 나라를 위해서 더 많은 사역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은 물론 부정적이지 않다. 오히려 장려해야 할 태도일 것이다. 그러나 개교회가 존재하고 발전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가 영광을 받고 그리스도의 복음이 올바로 전파되기 위함이지 개 교회자체의 영광을 위함이 되어서는 안 된다.

참고 자료

전병욱, 마른 뼈도 살아날 수 있다, 서울:나침반, 1995.
릭 워렌, 새들백교회 이야기, 김현희?박경범역, 서울:도서출판 오데, 1997.
손봉호, (목회와 신학,1995. 3)
안명준, 한국교회의 신학적 문제점 (한국복음주의 신학회), theologia.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