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사학]장보댕

저작시기 2011.05 | 등록일 2012.04.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학점 받았었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序

대외적으로 교회의 권위, 신성로마제국이 존재하고, 대내적으로 지방분권적 본건제도가 존재하던 중세시대가 무너지면서 근대국가가 탄생하던 시기에, 종교분쟁에서 위그노학파의 학대를 감행하면서 반군주적 반항이론이 대두하고, 이에 맞서 군주권 옹호론이 등장하였다. 군주권 옹호론이란, 국가적질서·통일의 회복·정치적 안정을 위해서는 강력한 군주적 권력이 요청되고, 종교적 분열과 국가적 통일을 분리하여, 종교적 관용을 허용하고 군주의 지위를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혼란한 질서의 원동력을 군주의 주권으로 본 것이다.

Ⅱ. 국가론

국가는 인간의 합리적 본성에 기초를 두는 것이다. 국가가 법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모든 법의 원천이 되는 최고 권력이 항상 존재해야 한다. 이에 주권을 국가체제의 절대적 요소로 본다. 따라서 주권의 유무에 의해 정치적 공동체와 다른 공동체가 구별된다. 보댕의 국가론에서 주권은 인민의 계약에 의해 무제한으로 군주에게 위탁된다.

Ⅲ. 주권론(=군주주권론)

1. 주권=불가분

주권은 신민과 시민을 초월하는 최고권이며, 법에 의해서도 제한되지 않는 절대적 항구적 권리이다.

2. 주권=군주권

군주는 주권을 장악하는 절대자이며, 스스로 법을 제정하고 인민을 구속하며 법을 초월해서는 안된다. 다만, 군주는 실정법을 지켜야 할 도덕적 의무를 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