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가 체험한 경관을 다양한 관점으로 보기(인사동)

저작시기 2010.07 | 등록일 2012.04.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사동을 다양한 관점에서 본 레포트입니다. A+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한 가지 경관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Meinig의 동일한 경관을 읽는 10가지 해석 관점은 우리가 경관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관찰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것으로 말 할 수 있다. 나는 서울에 살면 한번쯤은 다 가봤을 만한 곳,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에 대해한 10가지 관점의 해석을 써보려고 한다.
먼저 자연으로서의 경관(Nature)은 경복궁, 창덕궁 두 개의 궁과 종묘로 말 할 수 있다. 두 개의 궁과 종묘는 사실상 자연으로 말 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도심 속에 있는 인사동의 주변 자연적 경관으로서는 우리 인식 속에 마치 원래 존재 하는 듯한, 자연적인 느낌을 주는 두 개의 궁과 종묘가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인사동이 우리나라 전통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곳으로서 그 주변 자연환경이 인사동의 이미지를 더욱더 살려주고 있다.
거주지로서의 경관(Habit)은 인사동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말 할 수 있다. 인사동의 이미지와 맞게 옛것을 지키려는 장인, 우리나라 전통 상품을 파는 상인들이 있다. 유동인구가 많으므로 가정집으로서의 거주보다는 상업적인 이유로 거주를 하는 사람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인공구조물로서의 경관(Artifact)으로는 인사동을 대표하는 ‘쌈지길’을 들 수 있다. 인사동에 가본사람 이라면 ‘쌈지길’을 가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거리를 걷다보면 눈에 띄는 ‘쌈지길’은 독특한 건물구조와 매번 바뀌는 건물내부의 모습은 사람들의 발목을 붙잡기에 충분하다. 전통적인 것과 새 것의 조화가 잘 어우러지는 ‘쌈지길’은 인간의 명확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대표적은 인공구조물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