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레오파지티카에 대해

저작시기 2012.02 | 등록일 2012.04.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레파지티카의 자료를 정리 + 내생각을 더한 리포트 입니다. 과제용으로 좋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은 끈임 없이 욕구를 가지고 해소 하는 동물이다. 인간에게서 여러 가지 욕구가 있겠지만 그 중 커뮤니케이션 욕구는 인간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하고 인류발전 역사상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 욕구이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과거부터 끈임 없이 타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은 욕구를 가졌다. 이로 인해 인류 역사상 가장 효과적인 발명이라 칭해지는 문자도 발명되고 미디어도 발명 되었다. 이러한 미디어를 만드는 욕구, 즉 생산성이 인류역사의 발전을 가져왔다. 커뮤니케이션와 미디어의 역사는 서양의 중심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과거 커뮤니케이션 욕구로 신문현상들이 많이 생기고 구텐베르크가 금속활자 인쇄기를 발명함에 따라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신문이 생기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 과정은 순탄치 많은 않았다. 17세기 초반 당시 중세시대는 종교가 가장 강력한 권력으로 군림하고 있었던 시기이다. 한 국가의 통수권자인 왕보다도 교황이 더 힘이 있었던 시절이고 그 당시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지고 면죄부등 각종 기득권의 유착에도 앞장서서 나갔던 종교 집단이었다. 이때 존 밀턴이라는 사람이 1644년 11월 25일 팜플렛으로 출판한 《아레오파지티카》의 원 제명은 `검열 없는 출판의 자유를 위해 영국 의회를 상대로 작성한 존 밀턴의 연설문` 인 아레오파지티카(Areopagitica)는 그리스시대 고등법정인 아레오파고스’-전쟁의 신을 뜻하는 그리스어 `아레이오스`와 지역을 뜻하는 `파고스`의 합성어로, 말로써 다투는 곳 즉 의회를 의미하는 아레오파고스-에 론(論)이란 의미의 ‘카(ca)’를 덧붙인 말로, 그리스의 논객인 이소크라테스가 아테네 원로회의에 대해 아레오파고스의 기능회복을 요구한 연설문인 ‘아레오파키틱 디스코스’에서 따온 것이다. 밀턴의 많은 저술 가운데《아레오파지티카》는 출판 당시에는 별로 관심을 끌지 못했으나, 미국과 프랑스 혁명에서 자유주의 경전으로 대접받기 시작해 오늘날에는 언론의 자유주의에 대한 고전적 경전으로 간주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