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서비스 바우처에대해서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시행되는 바우처에 대한 내용

목차

1.사회서비스 바우처에대해
2.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시행되는 바우처
3.느낀점

본문내용

“사회서비스의 바우처 제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바우처 제도가 뭐지..? 처음 접하는 바우처 제도..나만 모르는 걸까? 고민을 하며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사회서비스바우처 홈페이지를 만들었다고 글을 올려주신 교수님의 도움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했다.
처음 로그인을 여러 번 한 후 접속이 가능했다.
지역사회바우처제도는 국민의 수요에 부응하는 다양하고 질 좋은 사회서비스 보장을 위해 노인, 장애인, 산모, 아동 등 대국민에게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도로서 서비스 이용자에게 현금이 아닌 이용권을 발급하여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우리 모두가 행복을 꿈꾸는 세상!! 정말 좋은 제도가 참 많은 데 많은 분들이 혜택을 못 받고 계신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저 또한 좋은 정보를 교수님의 도움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인천 지역입니다. 인천에서는 어떤 내용의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지 조사를 해보니 다양한 바우처 사업이 시행되고 있었습니다.

1.이주가정 서비스
결혼이주여성과 결혼이주남성, 지역주민과 다문화가정 자녀를 잇는 2개 분야의 멘토링사업으로 나뉘어 운영되며, 도움을 줄 멘토와 도움을 받을 멘티을 선발한다.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멘토링 사업은 이주여성이 멘토로 참여, 아직 한국생활에 익숙지 않은 이주여성들에게 한글 교육과 대중교통이용, 시장보기 등 실생활 적응훈련을 지원하게 된다.
또, 다문화가정 자녀 멘토링의 경우 주민이 멘토로 참여하여 아이들에게 한글교육과 함께 취학에 대비한 교과목 학습지도를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한편, 다문화가정 지원을 위한 설문조사를 비롯한 한글교육, 다문화가정 세미나, 한국요리배우기, 문화체험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이주여성 및 가족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고 한다.

2.문화 바우처
인천시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 상위계층에게 문화예술 관람료를 지원하는 문화바우처제도 실시하였다. 비용 부담으로 문화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저소득층을 위해 연간 5만원까지 영화나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신청자는 거주하고 있는 주민센터에서 문화카드를 발급받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