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2.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역사회간호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열심히했습니다^^

목차

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개념
2. 사업추진배경 및 경과
3. 사업목적 및 목표
4. 사업수행체계 및 사업전략
5. 사업내용
6. 조직 및 인력
7. 사업평가
8. 문제점 및 향후과제

본문내용

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개념
새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2010(New Health Plan 2010)의 종합적인 도달목표인, 2010년까지 건강수면의 72.0세로의 연장과 건강형평성 확보의 실천전략중 하나이다. 가정방문을 통해 취약계층 가족 및 가구원의 생애주기별 건강위험요인 및 질환에 대한 자가관리능력의 향상을 돕는 포괄적인 사업이다. 이를 위해 보건소의 전문 인력이 가정 또는 시설을 방문하여 가족 및 가구원의 건강문제를 발견하고, 건강증진, 질병예방, 만성질환질병관리를 위하여 문제해결에 적합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의뢰, 연계함으로써 가족과 지역주민의 자가관리능력을 개선하고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2. 사업추진배경 및 경과
1) 추진배경
(1)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형평성 제고
경제적 분배과정에서 소외된 빈곤 가구를 사회 공동체가 지지해 주지 못하면서 고통이 늘어나고 있다. 새국민건강증진 2010의 건강형평성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취약계층에게 가정방문을 통해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한다.
(2) 고령사회의 도래에 따른 대응
장기요양보험이 2008년 7월 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등급 외 판정을 받은 대상자를 포함한 허약노인이 건강상태 약화로 장기요양상태에 넘어가지 않도록 조기에 방지하는 예방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된다.
(3) 만성질환 증가에 따른 예방 및 관리활동 필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자 증가에 대비하여 건강생활실천 확산을 위한 적극적 중재가 필요하고, 가정 외에도 문화센터, 체육시설, 경로당, 주민자치센터 등 주민들의 일상 활동 공간을 통한 적극적 건강생활 실천의 유도가 필요하다.
(4) 국민의료비 절감 유도
질병예방 및 만성질환자에 대한 건강관리를 강화하여 이차 합병증을 예방하고, 적정의료이용의 유도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2011년 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안내 · 보건복지부
지역사회간호학(2011) · 김정남 외 · 수문사
보건복지부 http://www.mw.go.kr/
동래구보건소 http://health.dongnae.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