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책연구의 전개방법

저작시기 2012.04 | 등록일 2012.04.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정책연구들을 거시적인 입장에서 보는 4가지 유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함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책연구의 전개방법

정책연구의 전개방법

제1장 개 요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정책, 교육정책, 경제정책, 교통정책, 통일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 ‘정책’이라는 말을 흔하게 접하며 살아가고 있다. 정책이란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강구된 과학적 정책수단에 대하여 권위 있는 정부기관이 내린 미래의 활동지침이다.(권기헌, 2008 : 64)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은 대부분 많은 재원과 노력 및 시간 등 방대한 자원을 동원하고 배분한다. 따라서 정책을 어떻게 결정하고 대안을 어떻게 선택하며 집행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문제는 국가운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이 될 수 있다.
정책연구를 정책과정이나 정책과정에서의 지식산출과정이라는 개념으로 이해한다면 정책연구의 기원은 고대의 도시국가시대까지 소급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책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하여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은 20세기 후반부터였다. 즉 오늘날과 같은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정책연구는 라스웰(H. Lassswell, 1951)에 의해 출발하였는데 ‘문제지향성(Problem Orientation)’, ‘맥락지향성(Contextuality)’, ‘다양성(Diversity)’이라는 패러다임 구조하에서 ‘인간의 존엄성 실현’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진행된 많은 정책연구들을 거시적인 입장에서 파악해보면 다음과 같은 일정한 연구유형을 발견할 수 있다. 즉 ① 규범적?처방적 연구 ② 실증적?기술적 연구 ③ 정책과정에 관한 연구 ④ 정책내용에 대한 연구가 그것이다. 물론 이외에도 이러한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다양한 연구유형이 있을 수 있지만 여기서는 이들 4가지 연구유형에 관해서만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